"기간산업 협력사 5조·車 부품협력사 2조 금융지원"
"기간산업 협력사 5조·車 부품협력사 2조 금융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부품산업 취약기업 지원 대책 (자료=금융위원회)
자동차 부품산업 취약기업 지원 대책 (자료=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다음달부터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간산업 협력업체에 대해 총 5조원 규모의 운영자금대출이 공급된다.

중·저신용의 자동차 부품업체에 대해서는 2조원 규모의 금융지원도 이뤄진다.

정부는 19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기간산업 협력업체·자동차 부품업체에 대한 지원 방안을 의결했다.

기간산업 협력업체에 대해서는 7월부터 총 5조원이 대출 형태로 공급된다.

재원은 기간산업안정기금이 출자해 특수목적기구(SPV)를 설립하고 시중은행의 협력업체 대출 채권을 매입한 뒤 유동화 증권(P-CLO)을 발행하는 형태로 마련한다.

대상은 올해 5월 1일 이전에 설립된 기업으로 항공, 해운 등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 대상 업종 내 기업으로 제한된다.

다만 기존 채무를 연체했거나, 세금체납, 회생·구조조정절차가 진행중인 곳, 3년 연속 당기순손실, 완전자본잠식인 기업 등 코로나19 이전부터 구조적 취약요인이 있던 기업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지원이 필요한 업체는 거래를 원하는 채권은행에 대출을 신청하면 된다. 운영자금 용도로 대출이 이뤄지며 기존 은행권 대출 상환용도로는 활용할 수 없다. 기존 대출한도 외 추가 대출한도(만기 2년)가 부여된다.

은행 심사기준에 따라 금리가 차등 산정되며 기업의 고용유지 노력에 대한 금리감면 등 인센티브가 부여된다.

일단 6개월간 운영되며 기업자금조달 여건, 대출 규모·운영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운영기간 연장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정부는 중·저신용도의 자동차 협력업체에 2조원+α 규모의 보증·대출 프로그램(6개)과 만기 연장 등 금융지원도 추진한다.

보증 부문에서는 국가·지방자치단체·완성차 업체가 협력해 2700억원 규모의 특별보증 프로그램(신용보증기금)을 마련한다.

자동차부품 산업의 중소·중견기업이 보증대상이다.

완성차 업체의 특별출연 80억원과 정부 재정 100억원이 투입된다. 완성차 업체 추가 출연과 지자체 출연 규모는 협의중이다.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 자동차 프로젝트 지원을 위해 300억원 규모(완성차 업체 특별출연 20억원)의 '프로젝트 공동보증'제도(신용보증기금)도 운용한다.

이번 공공보증은 신용보증기금에서 처음 시도하는 지원방안이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는 모두 1조6500억원 이상의 대출을 공급한다.

특히 동반성장펀드 프로그램은 완성차 업체가 지원을 요청한 중소·중견 협력업체가 대상이다. 신용등급 B~BBB등급 업체를 우선 지원한다. A등급 이상은 지원 필요성이 인정되면 가능하다.

정책금융기관과 5대 시중은행(신한·국민·우리·하나·농협은행)은 중견 자동차 부품업체에 올해 말까지 만기가 도래하는 대출과 보증의 만기를 최대 1년 일괄 연장해 줄 예정이다.

만기 연장은 5대 은행이 우선 시행하고 다른 은행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