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LH와 아동 주거지원 '핫라인' 구축
국토부, LH와 아동 주거지원 '핫라인'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전경. (사진= 서울파이낸스DB)
국토교통부 전경. (사진= 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정부가 열악한 주거환경의 아동가구를 위해 '주거지원 핫라인'을 구축하고, 아동 친화적 공공주택 조성도 속도를 올리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4일 경기도 시흥시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아동복지 비영리단체인 굿네이버스, 세이브더칠드런,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등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아동 주거권 보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은 다자녀 가구 전용 공공임대주택 1호 입주식을 계기로 추진됐다. 이번 업무협약의 주된 목적은 아동복지단체의 위기아동 이주수요 발굴과 LH의 '핫라인' 구축이다. 그동안 아동복지단체에 주거지원 수요가 접수되더라도 주거지원을 담당하는 지자체로 이관되고 입주대기까지 4개월이나 소요돼 신속한 지원이 어려웠다.

이번 MOU로 LH에 '위기 아동 주거지원 전담 창구'를 신설하고, 아동복지단체의 이주 수요가 LH의 즉시 지원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신청에서 입주까지 걸리는 시간을 2개월로 단축하는 것이 목표다.

공공임대주택 이주 이후에도 아동복지단체가 보유한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해 대상 아동이 처한 여건에 맞는 프로그램을 종합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공주택 단지 내 아이돌봄시설, 놀이터, 안전 시설을 지속 확대해 아동친화적 생활환경 조성에 힘쓰기로 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 갈 아이들이 건강하고 균형있게 성장할 수 있도록 맞춤형 주거 지원과 체계적인 복지 서비스 전달에 관련기관이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협약식 이후에는 다자녀 가구 전용 공공임대주택 1호 사업 입주식이 이어졌다. 1호 사업은 시흥시 정왕동의 '1024 퍼스트홈'이다. 협소했던 노후 원룸 주택을 매입·리모델링해 다자녀 가구에 맞는 적정 면적의 투룸 이상 주택으로 개조했다. 기존 원룸 11가구, 투룸 1가구였던 주택이 쓰리룸 1가구, 투룸 6가구로 리모델링됐다.

입주가구는 모두 무보증금 또는 보증금 50% 완화를 적용받게 되며, 월 임대료는 28만원 수준이다. 국토부는 1호 사업을 시작으로 다자녀 가구 전용 공공임대주택을 올해 2500가구 공급하기로 했다. 내년에는 공급물량을 2배로 늘리는 등 2025년까지 총 3만가구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김 장관은 "어린이의 주거권 보장은 포용 사회로 나아가는 필수 조건"이라며 "주거지원을 바탕으로 교육·돌봄 등 아동 복지 서비스가 체계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