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내달 PF정상화 계획 공표···3분기 본격화"
이복현 "내달 PF정상화 계획 공표···3분기 본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콩 ELS 사태 제재 및 제도 개선 신속 진행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주택건설회관에서 '부동산 PF 정상화 추진을 위한 금융권·건설업계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와 관련해 내달 사업성 평가 기준, 대주단 협약 개정안 등을 마련하고, 3분기부터 적정 정상화 작업이 본격화 될 예정이다.

이 원장은 21일 서울 여의도 주택건설회관에서 열린 '부동산 PF 정상화 추진을 위한 금융권·건설업계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4월 쯤에 PF 정상화 계획이 공표되면 금융권 뿐만 아니라 건설업계 등의 의견을 듣는 과정을 거쳐, 5~6월 정도에 방안을 실제 집행할 것"이라며 "적정 정상화 작업은 3분기부터 본격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5월 정도에 금융권과 건설업계가 다시 한번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려고 생각하고 있다"며 "유동성에 대한 부분은 2022년부터 여러가지 상황을 점검하면서 챙기고 있기 때문에 4월 위기설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사태에 대한 제재 절차에 대해서도 신속하게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검사를 빠르게 진행해서 제재가 필요하다면 신속하게 진행해야 그 과정에서 나온 문제점들이 제도 개선에 반영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며 "은행이나 증권의 배상 일정과 상관없이 제재는 원래 속도로 진행하라고 실무팀에 요청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 원장은 "제도와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는 감독원 내에서 관련된 시국들을 모아서 원인이 무엇인지 점검하고, 어떤 개선의 여지가 있는지 부분을 도출하는 작업을 다음주부터라도 시작하려고 한다"며 "4월 중순 이후가 지난 후쯤엔 지금보다 더 생산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논의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NH금융지주 및 NH농협은행, NH투자증권을 대상으로 검사가 진행되는 것에 대해서는 “NH 같은 경우는 특성상 신용사업이나 경제사업이 구분돼 있지만, 리스크가 명확히 나눠지느냐에 대해서는 고민할 지점이 있다”며 “자칫 잘못 운영이 되면 금산분리의 원칙 내지는 내부통제와 관련된 지배구조법상의 교류 체계 등이 흔들릴 여지가 있기 때문에 잘 챙겨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