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양종희 KB금융 회장 "상생과 공존으로 패러다임 전환해야"
[신년사] 양종희 KB금융 회장 "상생과 공존으로 패러다임 전환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운용·WM·보험·글로벌 영역 강화 주문
양종희 KB금융지주 신임 회장 (사진=KB금융)
양종희 KB금융지주 회장 (사진=KB금융)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양종희 KB금융지주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KB가 흔들림 없는 강자로 진화하기 위해서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방법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기존의 방법이 '경쟁과 생존'이었다면 이제는 '상생과 공존'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고 밝혔다.

양 회장은 "KB고객의 범주에 '사회'를 포함해 KB-고객-사회의 '공동 상생전략'을 추진할 것"이라며 "이번 조직개편에서 지주 및 은행의 ESG본부를 'ESG상생본부'로 확대 개편했고 ESG를 금융 비즈니스 자체에 구현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상생모델'을 구체화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모든 비즈니스 영역에서 고객을 섬기는 철학을 바탕으로 상품·서비스 판매 원칙을 전면 재정립해 나가야 한다"며 "이를 위해 '대(對)고객 상품판매 철학·원칙 TFT'를 구성했고 은행 소비자보호그룹 산하에 '투자상품관리부'를 신설, KB-고객-사회가 함께 커가는 공동의 상생전략에 앞장서고자 한다"고 말했다.

양 회장은 또 "모든 순간 고객과 연결돼 최고의 가치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돼야 한다"며 "이제 금융은 고객의 일상생활 속으로 스며들어가 언제 어디서든 고객이 원하는 형태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모든 금융상품과 서비스 기능을 API형태로 모듈화해 어떤 플랫폼에도 고객 맞춤형으로 탑재 가능한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며 "비대면 채널 영업방식에 대한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고, 고객의 일상 속에 스며들게 하기 위한 '임베디드 금융' 확대에 심혈을 기울여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직원들을 향해서는 "미래 직무변화에 대비해 끊임없이 학습하고 변화하며 모두가 탐낼 만한 전문성과 품격을 가진 금융인으로 성장해 나가야 한다"며 "품격있는 금융인에 대한 확실한 보상과 지원을 통해 KB 안에서 꿈과 미래를 지속할 수 있도록 '명가문화'를 확립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양 회장은 "주주들에게 'KB 브랜드' 자체가 금융의 스탠다드이자 고유의 가치가 되도록 하겠다"며 "이를 위해 핵심(Core) 사업영역을 강화함과 동시에 미래사업(Next Core)에 대한 담대한 도전을 이어나가는 전략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계열사별 성장전략을 재정비함으로써 은행뿐 아니라 비은행 계열사의 선두권 도약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투자운용, WM, 보험, 글로벌 등 4대 영역에서도 고객과 시장의 신뢰 또한 한층 높여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