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롯데케미칼의 일진머티리얼즈 인수 무조건 승인
공정위, 롯데케미칼의 일진머티리얼즈 인수 무조건 승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승룡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롯데케미칼의 일진머티리얼즈를 인수를 조건 없이 승인했다.

공정위는 롯데케미칼의 완전 자회사인 롯데 배터리 머티리얼즈 USA가 일진머티리얼즈를 인수하는 기업결합을 심사한 결과, 분리막 원료 및 동박 시장 등에서 경쟁 제한 우려가 없다고 판단해 결합을 승인했다고 10일 밝혔다.

롯데케미칼은 2차전지 핵심 소재인 분리막의 원료로 쓰이는 폴리에틸렌(PE), 폴리프로필렌(PP) 등을 제조하는 사업자다. 일진머티리얼즈는 국내 2위 동박 제조사로, 동박 역시 배터리 핵심 소재로 쓰인다.

롯데케미칼은 지난해 10월 일진머티리얼즈 주식 53.5%를 약 2조7000억원에 취득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작년 11월 공정위에 기업결합을 신고했다.

공정위 측은 "세계 분리막 원료와 동박 시장은 다수의 유력한 사업자가 경쟁하는 시장으로 롯데와 일진의 비중이 크지 않고, SK·LG 등 폭넓은 배터리 소재 포트폴리오를 구축한 경쟁 사업자들이 다수 존재하는 만큼, 이번 기업결합으로 롯데케미칼의 종합적 사업 역량이 경쟁사를 배제할 수 있을 정도로 현저히 증대된다고 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공정위에 따르면 세계 동박 시장에서 일진머티리얼즈 점유율은 5% 안팎이다. 전지용 또는 전기차 배터리용 동박 시장으로 한정하면 10% 안팎이다. 롯데케미칼의 분리막용 폴리에틸렌(PE) 점유율은 15% 안팎이다.

롯데케미칼의 여수 석유화학 공장 (사진=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의 여수 석유화학 공장 (사진=롯데케미칼)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