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조합 실태점검
서울시,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조합 실태점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청 전경. (사진= 박성준 기자)
서울시청 전경. (사진= 박성준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서울시는 내달 15일부터 12월말까지 정비사업의 바른 조합운영 기반조성을 위해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 조합 20곳에 대해 실태점검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점검 대상은 재개발·재건축 비리(생활적폐) 척결에 따른 기획(특별)점검 10곳과 '시·구 합동 조합 기동점검 체계 구축'에 따른 기동(민원)점검 10곳이다. 구역마다 10일간 점검이 진행된다.

시는 자치구 공무원과 외부전문가(변호사, 회계사 등)로 구성된 합동점검반 8여명을 투입해 △용역계약 △예산·회계처리 △조합행정 △정보공개 △민원내용 등 조합운영 전반에 대해 점검에 나선다. 또 정비사업 비리 청산을 위해 지난 2016년부터 국토부와 함께 시공사 수주과열 등 사회적 이슈 구역에 대해 특별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현장점검 과정에서 불법사항이 적발될 경우 사법기관에 수사의뢰하고, 적발된 사안이 경미하거나 조합운영의 개선이 필요한 경우에는 시정명령 등 행정조치 할 예정이다. 시는 재발 방지를 위해서도 조합임원 등을 대상으로 아카데미교육과 부적정 사례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김성보 시 주택건축본부장은 "불필요한 분쟁발생과 위법행위에 따른 사업차질 등을 미연에 방지하고, 투명·공정한 조합운영으로, 조합원들의 권익이 향상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실태점검을 실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