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백신 소식 '기술주→경기주' 신호?···다우 2.95%↑·나스닥 1.53%↓
뉴욕증시, 백신 소식 '기술주→경기주' 신호?···다우 2.95%↑·나스닥 1.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뉴욕 (사진=픽사베이)
미국 뉴욕 (사진=픽사베이)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증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 기대가 커진 가운데 혼조세로 마감했다. 전반적으로 증시가 큰 폭 올랐지만,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백신 호재에 오히려 하락했다.

9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834.57포인트(2.95%) 급등한 29,157.97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41.06포인트(1.17%) 오른 3,550.50에 거래를 마쳤지만, 나스닥 지수는 181.45포인트(1.53%) 하락한 11,713.78에 장을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장중 한때 전장 대비 1,600포인트 이상 폭등한 29,933.83까지 고점을 높이며, 장중 가격 기준 신기록을 썼다. S&P500 지수와 나스닥도 장중 기준 신고점을 기록했다.

시장은 코로나19 백신 관련 소식과 미국 대선 결과의 영향 등을 주시했다. 코로나19 백신 개발 희소식이 주식을 비롯한 위험자산 전반을 폭발적으로 밀어 올렸다.

미국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는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이 90% 이상의 예방률을 보였다고 발표했다. 3차 임상시험에서 위약을 투여한 참가자에 비해 백신을 접종한 참가자의 코로나19 감염 예방률이 90% 이상 높다는 것이다. 중대한 안전 관련 우려도 보고된 것이 없다고 화이자는 덧붙였다. 이는 3차 임상시험에 대한 외부 독립 모니터링 위원회의 첫 번째 중간 평가 결과다.

외신들에 따르면 과학자들은 최소 75% 이상의 효과가 있는 백신이 나오길 희망해 왔다.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은 50~60% 효과만 있어도 이를 받아들일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의 백신은 비록 중간 평가긴 하지만, 이보다 훨씬 높은 예방률을 보인 셈이다.

화이자는 백신 안전에 관한 데이터 등을 추가로 점검한 뒤 11월 셋째 주 미 식품의약국(FDA)에 긴급 사용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백신 개발이 임박했다는 소식에 투자자들은 환호했다. 특히 크루즈선사와 항공사 등 그동안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았던 업종은 폭등세를 기록했다. 크루즈선사인 카니발 코퍼레이션은 무려 39% 이상 폭등했다. 아메리칸 항공은 15% 이상 올랐다. 화이자 주가는 7.7%가량 상승했다.

다만 팬데믹 기간 수혜 주로 꼽혔던 주요 기술기업 주가는 오히려 부진했다. 화상회의 앱 기업인 줌의 경우 17% 이상 폭락했고, 넷플릭스는 8.5% 이상 미끄러졌다. 아마존도 약 5%, 애플은 2%가량 내렸다. 이들 기술주의 부진에 S&P500 지수도 장 후반에는 상승 폭을 줄였다.

전문가들은 백신 이후 경제 정상화에 대한 기대로 대형 기술주에서 경기 순환주로의 본격적인 자산 이동이 나타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미국 대선 불확실성이 해소된 점도 투자 심리를 지지하는 요인이다. 지난주 치러진 대선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당선됐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아직 이에 불복하며 소송전을 진행한다는 방침이지만, 선거 결과를 뒤집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진단이다.

또 의회의 상원은 공화당이 지배력을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도 증세 및 규제에 대한 부담을 줄이며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다만 조지아주에서 2명의 상원의원을 선출하기 위한 선거가 결선투표에 돌입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 상원 다수당의 최종 윤곽은 내년 1월 결선투표가 끝나야 명확해질 전망이다.

백신 개발 기대가 커졌지만, 당면한 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세는 여전한 위험이다. 백신이 나오더라도 광범위한 보급에는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코로나19 총 확진자 수가 1천만 명을 넘어섰다. 최근 7일 하루평균 확진자 수도 10만 명을 훌쩍 상회하는 등 상황이 급속 악화했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양호했다. 콘퍼런스보드는 지난 10월 미국의 고용추세지수(ETI)가 97.57로 여섯 달 연속 상승 흐름을 이어갔다고 발표했다.

업종별로는 에너지가 14% 이상 폭등했고, 금융주도 8% 넘게 치솟았다. 산업주도 3% 이상 올랐다. 반면 기술주는 0.73% 내렸고, 커뮤니케이션도 0.25% 하락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코로나19 백신 기대로 투자 심리가 개선되는 가운데, 그동안 부진했던 분야가 강세일 것으로 내다봤다.

아카데미 증권의 피터 트키르 거시 전략 담당 대표는 "화이자의 백신 뉴스는 마침내 바이러스와의 전쟁을 바꿀 수 있는 긍정적인 소식"이라면서 "스몰캡 종목의 거대한 초과 수익을 촉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스몰캡과 가치주, 배당주 등에서 엄청난 성과가 나온다고 해도 놀랄 일이 아닐 것"이라고 기대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3.58% 상승한 25.75를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