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옥션블루, '미술품 조각투자' 증권신고서 제출
서울옥션블루, '미술품 조각투자' 증권신고서 제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미술품 조각투자 앱 '소투'를 운영하는 서울옥션블루가 미술품 투자계약증권의 증권신고서를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에 제출했다고 28일 밝혔다. 

미술품 조각투자사 중 3번째로 증권신고서를 제출한 서울옥션블루는 미술품 가격산정과 투자자 보호장치와 관련된 조항에 대해 면밀히 검토해 그간의 금감원 측 권고 사항을 최대한 준수한 투자계약증권 발행에 초점을 뒀다.

기초자산 작품은 조각투자 모집총액 7억원 규모 앤디 워홀(Andy Warhol)의 '달러 사인(Dollar Sign)'이다. 서울옥션블루는 금감원의 권고 사항에 따라 일정 규모 이상의 글로벌 블루칩 작가의 주요 작품을 선정, 현대미술의 거장이자 대중에게 친숙한 20세기 대표 아티스트인 앤디 워홀의 대표작 달러 사인을 첫 번째 조각투자 작품으로 선택했다. 해당 기초자산은 51.0x40.5cm(8호) 사이즈의 작품으로 지난 9월 서울옥션 경매를 통해 6억2623만원에 취득했다. 모집되는 증권은 취득금액과 발행제비용 7377만원을 포함한 7억원 규모로 진행된다. 1주당 10만원으로 총 7000주가 발행되며 금감원의 정정요청 없이 심사 완료 시 청약기간은 12월 20일부터 12월 26일이다.

서울옥션블루는 미술품 기초 자산에 대한 가격 적정성을 검토하기 위해 내부 평가 및 외부 평가기관을 통해 가격 산정 근거를 제시했다. 객관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공인 감정평가사 통일감정평가법인과 문체부 인가 미술품 시가감정 전문 사단법인 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 복수의 외부 감정평가를 진행했다. 내부 기초자산 가치평가는 서울옥션블루의 600만건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초자산과 동일한 작가와 제목을 지닌 유사 작품 데이터를 선별하고, 자체 개발한 정량 평가 모델을 통해 해당 작품의 적정가를 산출해 매입가의 타당성을 뒷받침했다.

서울옥션블루는 특수관계인과의 이해상충방지를 위한 규정도 추가했다. 특수관계인의 보유 재고자산은 투자계약증권의 기초자산으로 매수를 금하고, 공개입찰과 낙찰, 사후낙찰만 가능하며 프라이빗 세일과 같은 비공개 방식에 의한 위탁 매수를 원칙적으로 금한다는 조항이다. 또 기초자산 매입 시 준법감시위원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이번 공모하는 투자계약증권의 기초자산의 경우, 관계사인 서울옥션이 보유한 재고자산을 판매한 것이 아닌 공식적인 경매 절차를 통해 기초자산을 매입한 것으로 서울옥션이 최종 거래가격이나 조건을 결정할 수 없도록 해 관계사와의 이해상충 위험을 최소화했다.

준법감시위원회 구성 외에도 서울옥션블루는 증권신고서 제출에 앞서 투자자 보호장치 마련에 중점을 뒀다. 사업자의 도산절연을 위해 청약증거금을 서울옥션과 분리된 KB증권 내 계좌를 통해 관리하며, 투자자에 대한 이중 보호를 위해 투자자보호기금을 조성해 신한투자증권과의 신탁 계약을 통해 관리한다. 또 업계 최초 정보보호관리체계에 대한 국가 공인 ISMS 인증을 획득하여 개인정보 관리체계 및 서비스 안정성을 강화했다.

기존 미술품 공동구매 방식에서 투자계약증권 형태로 전환되며 달라진 점은 다음과 같다. 우선, 최대한 많은 투자자들에게 투자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존 선착순 배정에서 공모주 형태의 일괄청약에 의한 균등/비례(50대50) 방식을 채택했으며, 1인당 최대 투자금액은 5000만원 미만으로 설정했다. 1주에 해당하는 1조각은 기존 1000원에서 10만원으로 변경됐다. 청약 증거금의 관리와 납입을 KB증권 계좌를 통해 진행한다. 청약 관련 내용은 공시를 통해 진행한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다트와 서울옥션블루의 조각투자 앱 소투(SOTWO)에서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서울옥션블루는 "금감원의 권고 사항을 최대한 반영해 미술품 가격산정과 투자자 보호장치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진행했다. 증권신고서의 승인이 이뤄지면 내달 조각투자 서비스를 재개할 것"이라며 "기존 미술품 공동구매가 투자계약증권 형태로 전환되면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미술품 조각투자'를 재개하기 위해 사업재편에 총력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