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현대차, 북미 배터리 공급망 강화 MOU
SK온-현대차, 북미 배터리 공급망 강화 MOU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 두번째 모델 세단 아이오닉6 주행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차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 두번째 모델 세단 아이오닉6 주행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SK온과 현대자동차가 북미 배터리 공급망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양측은 현대차그룹의 미국 내 주요 전기차 공장에 SK온 배터리를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공급 시점은 2025년 이후다. 공급 물량, 협력 형태 등 구체적인 사안은 향후 논의하기로 했다.

현대차가 출시한 전기차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6, 기아의 EV6에는 SK온의 배터리가 탑재되고 있다.

양사의 협력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대응에도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IRA 발효에 따라 북미에서 최종 조립되는 전기차에만 세액공제 혜택이 주어진다. 또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가는 핵심 광물은 일정 비율 이상 미국 또는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맺은 나라에서 생산·가공된 것을 사용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SK온은 최근 배터리 핵심 소재인 리튬 확보를 위해 호주, 칠레 등 미국과 FTA를 체결한 나라의 자원개발 업체들과 구매 계약을 맺고 IRA 요건 충족을 위해 움직이고 있다.

최영진 SK온 경영지원총괄은 "양사간 협력은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협력으로 북미 자동차 시장의 전동화 과정에서 양사가 확고한 위치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흥수 현대차그룹 기획조정실 미래성장기획실장·EV 사업부장은 "이번 북미 지역 배터리 공급 협약으로 전기차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양사의 협력을 통해 안정적인 공급을 바탕으로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