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핀테크 자금조달 어려워···지원 방안 마련"
금융위 "핀테크 자금조달 어려워···지원 방안 마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핀테크 스타트업 현장 간담회
권대영 금융위원회 상임위원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마포 프론트원 박병원홀에서 개최한 핀테크 스타트업 현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권대영 금융위원회 상임위원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마포 프론트원 박병원홀에서 개최한 핀테크 스타트업 현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금융 당국이 정책금융기관과 함께 핀테크 스타트업의 투자 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18일 권대영 금융위원 주재로 서울 여의도 마포 프론트원 박병원홀에서 핀테크 스타트업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금융위와 금융감독원, 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핀테크지원센터 등 유관기관 8곳과 금융·투자회사 7곳, 초기·중소형 핀테크 기업 10곳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금융·투자회사들은 최근 핀테크 분야 투자가 위축된 분위기이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지속해 나갈 필요성에 견해를 같이했다. 핀테크 기업에 대한 투자 연속성 확보를 위한 정부의 투자 마중물 역할과 인수·합병(M&A) 자금 지원 등도 요청했다.

핀테크 스타트업들은 현재가치에 중점을 둔 투자 검토로 자금조달이 더욱 어려워졌다는 점을 언급하며 정책금융 등 정부의 지원을 강화해달라고 했다.

정부는 그간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도입한 금융지원 제도의 성과를 점검하고, 정책금융기관 등과 함께 핀테크 분야 지원 확대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핀테크 혁신펀드에 대한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금융규제 샌드박스 참여 수요가 있는 핀테크 스타트업을 찾아가는 현장 간담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권 위원은 "금리상승, 투자심리 위축 등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핀테크 등 혁신기업들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금융산업의 혁신을 이끌어온 핀테크 생태계가 유지·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현장의 애로를 살펴보고 이를 해소하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업계 건의사항 등을 바탕으로 정책금융기관 및 핀테크 지원기관들이 함께 '핀테크 분야 지원방안'을 마련해 나가자"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