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KT가 네오랩컨버전스와 에듀테크 인공지능(AI) 기술 연구에 협력한다고 21일 밝혔다. 에듀테크는 빅데이터, AI 등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교육을 의미한다.
KT와 네오랩컨버전스는 에듀테크 AI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스마트펜으로 수집한 필기 데이터를 이용해 교육에 필요한 AI 기술을 함께 연구하고, 스마트펜의 UX 편의성도 높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KT가 ABC(AI·Big Data·Cloud, 인공지능·빅데이터·클라우드) 역량에 기반을 두고 구현한 비대면 교육 플랫폼 ‘랜선에듀’와 네오랩컨버전스가 스마트펜 사업에서 확보한 필기 데이터의 분석·처리 기술을 결합한다.
두 회사는 스마트펜으로 동작하는 모든 활동을 수집하고, 특히 △필기 분량과 특정 구간에서의 필기 기록에 따른 학습 참여도 △필체의 흘림 정도에 따른 수업 집중도 △문제풀이 소요 시간에 따른 과제 이해도 등의 학습 정보를 중점적으로 분석해 AI 연구에 활용한다.
이를 통해 에듀테크 비즈니스 모델을 공동 개발하는 동시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구분,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없는 혼합형 교육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스마트펜을 활용한 교육용 AI 기술의 초기 개발을 진행 중이며, 올해 KT가 출시할 교육 서비스에 해당 기술을 적용해 상용화한다.
네오랩컨버전스는 2009년 설립된 스마트펜 전문 업체로 종이에 쓴 필기 내용을 디지털화하는 ‘엔코드(Ncode)’ 기술을 자체 개발했으며, 이 기술을 토대로 여러 종류의 스마트펜을 제작해 글로벌 시장에 판매하고 있다.
김봉기 KT 융합기술원 컨버전스연구소장 상무는 "네오랩컨버전스와의 협력으로 고객들에게 스마트펜을 활용한 원격수업과 고객 맞춤형 AI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라며 "계속해서 아날로그 필기 데이터를 디지털화해 AI 학습 데이터로 활용하는 등 KT가 에듀테크 분야에서 관련 기술을 선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KT, 메디플러스솔루션과 맞손···베트남 원격의료 추진
- [신상품] KT스카이라이프 'sky 안심 인터넷'
- KT, AI 음성합성 콘텐츠 제작 서비스 'AI 보이스 스튜디오' 출시
- KT스카이라이프, 하이코어와 스마트 전동 휠체어 사업 제휴 MOU
- [신상품] KT '무선플립북'
- KT, '바로유심' 출시···23개 알뜰폰사와 함께 쓴다
- KT, IBK기업은행과 'AI음성플랫폼' 기반 AI보이스뱅킹 상용화
- KT 기가지니 신규 서비스 '송퀴즈' 출시
- KT 와이, 20대 위한 혜택 플랫폼 'Y박스' 개편
- 이통3사, 2분기도 '순항'···합산 영업익 1조 돌파 예상
- KT, 2022년 ESG 보고서 발간···구현모 "ESG 경영 내재화"
- KT, 르노코리아 IT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사업 완료
- KT-이지스, 디지털 트윈 분야 협력 M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