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큐온저축은행, 금융권 최초 분산형 신뢰스캔 구축
애큐온저축은행, 금융권 최초 분산형 신뢰스캔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애큐온저축은행)
(사진= 애큐온저축은행)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애큐온저축은행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금융권 최초로 분산형 방식의 전자화문서관리규정 등록증을 발급받으면서 전국의 모든 영업점에 분산형 신뢰스캔을 구축했다고 14일 밝혔다.

분산형 신뢰스캔은 스캐너나 복합기를 이용한 통상적인 스캔 작업과는 다르게 종이문서와의 동일성, 스캔 과정에서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전자화문서 작성절차 및 방법에 관한 규정'에 따라 스캔하는 방식이다. 이에 따라 생성된 전자화 문서는 '전자문서법'에 따라 문서보관 효력을 받을 수 있으며, 종이문서는 폐기할 수 있다. 반면, 신뢰스캔이 아닌 일반적인 스캔의 경우 종이서류의 원본을 보관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발생한다.

기존 집중형 신뢰스캔은 대규모 투자와 업무 중단, 현업 프로세스 변경 등이 수반되는 작업이다. 이에 애큐온저축은행은 공공·금융·의료 등 다양한 산업에 신뢰스캔 시스템을 구축한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의 솔루션을 바탕으로 분산형 신뢰스캔을 구축했다.

애큐온저축은행은 전국 모든 창구에서 신뢰스캔으로 생성된 전자문서를 KTNET의 전자서명 스탬프와 합본해 열람·검증하고, 필요 시 공인전자문서센터의 원본증명서를 받아 업무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호근 애큐온저축은행 대표는 "비용절감과 업무 효율성 제고 등의 효과를 거두고, 고객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는 '페이퍼리스' 친환경 금융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비대면 금융 인프라를 계속 강화해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고객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금융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