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산업은행 부산이전 반대' 오세훈에 "행동과 결과로 보여줘야"
금융노조, '산업은행 부산이전 반대' 오세훈에 "행동과 결과로 보여줘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국책은행 지방이전 두고 반대기류 감지
박홍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가운데)과 조윤승 산업은행 노조위원장(왼쪽)이 13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마친 후 산업은행 부산 이전 반대 이유서를 서울시청 관계자에게 전달하고 있다. (사진=김현경 기자)
박홍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가운데)과 조윤승 산업은행 노조위원장(왼쪽)이 13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마친 후 산업은행 부산 이전 반대 이유서를 서울시청 관계자에게 전달하고 있다. (사진=김현경 기자)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핵심 공약인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두고 오세훈 서울시장이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금융노조가 오 시장에게 이전 반대를 위한 행동에 직접 나설 것을 촉구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는 13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 시장을 향해 산업은행 이전 불가 입장을 윤 당선인에게 전달하는 등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노조가 기자회견에 나선 것은 지난 8일 열린 서울시의회에서의 오 시장 발언에 해명을 요구하기 위해서다. 당시 오 시장은 산업은행 부산 이전 추진에 대해 "가급적이면 옮기지 않는 게 바람직하지만 피치 못할 경우 더 실속 있는 미래 금융시설과 기능을 달라"고 발언했다.

오 시장이 언급한 미래 금융시설은 핀테크 등을 의미한다. 노조는 국책은행과 핀테크의 역할이 엄연히 다르고, 핀테크가 정책금융 기능을 대체할 수 없는 만큼 지방 이전 대안으로 미래 금융시설을 언급한 것 자체가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이후 오 시장이 지난 12일 열린 서울시장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국책은행 지방 이전은 자해적인 결과"라며 비판 수위를 높였지만 국책은행 지방 이전을 저지할 수 있는 보다 직접적인 행동을 보여야 한다는 게 노조 측 주장이다.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등으로 이뤄진 지방이전저지투쟁위원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오세훈 시장이 시의회에서 한 핀테크, 미래금융시설 등은 애초부터 말이 안 되는 얘기다"라며 "국내 핵심산업 대출 등 276조원 규모 자산 운용, 110억달러 이상의 해외채권 발행을 통한 외화조달, 38조에 가까운 코로나19 대응 금융지원 및 기간산업안정기금 설립 및 운용, 구조조정, 남북경협 등 산업은행의 정책금융 기능을 대체할 기관이 없다는 사실도, 국내 벤처시장을 이끌어 가고 있는 것이 산업은행이란 사실도 오 시장은 잘 알고 있다"고 일갈했다.

이어 "오 시장은 서울시민에게 했던 '금융중심도시 서울' 약속을 지킬 용의가 있음을 말이 아닌 행동, 과정이 아닌 결과로 보여줘야 한다"며 "진정 국익과 서울시를 생각한다면 인수위 앞에서 1인 시위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이날 조윤승 산업은행 노조위원장은 "현재 세계에서 신용등급이 가장 높은 은행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고, 산업은행은 대한민국 모든 기업과 정부기관을 합쳐서 해외채권 발행 규모가 1위다"라며 "핀테크가 어떻게 산업은행을 대체할 것이며 현재 을지로와 강남에 위치한 핀테크를 여의도로 옮긴다고 한들 서울시 금융경쟁력이 올라가겠나"라고 비판했다. 

박홍배 금융노조위원장도 "오 시장은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한국은행을 지방으로 이전하는 것은 국익을 훼손하고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정책이니 당선인에게 공약을 폐지할 것을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두고 정치권 내 찬반 논란도 격화되는 모습이다. 윤 당선인뿐 아니라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도 공약으로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내세웠던 만큼 산업은행 부산 이전에 대해 여야 모두 찬성 의견이 우세했으나 최근 들어 반대 의견이 고개를 들고 있어서다. 공공기관 지방 이전의 지역균형발전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상황에서 산업은행을 비롯한 국책은행의 지방 이전이 불러올 부작용을 고려해야 한다는 게 반대 측 주장이다.  

국민의힘에선 앞서 오 시장이 국책은행 지방 이전을 공식적으로 반대했으며 더불어민주당에서는 한국은행·산업은행·수출입은행을 지방으로 이전하는 법안을 공동발의했던 의원이 돌연 반대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민주당 쪽에서도 이재명 전 후보의 공공기관 이전 공약이 있었기 때문에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대놓고 반대할 명분이 없는 상태"라면서도 "최근에는 일부 실익을 생각해야 하지 않겠냐는 의견에 따라 지방 이전을 반대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