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금융혁신·신뢰제고 위한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 추진
금감원, 금융혁신·신뢰제고 위한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시장 안정·소비자 중심·직원 중심 3대 핵심가치 바탕
감독시스템 전환 등 4대 목표 13대 중점 선도과제 추진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금융감독원은 금융혁신과 신뢰제고를 위한 금융감독의 디지털 혁신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금융안정성 제고와 금융소비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고 이를 뒷받침 할 직원들의 디지털 역량을 높이고자 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금융감독에서도 전문성을 제고하고, 금융 리스크 분석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복잡해지고 있는 금융환경에 대응해 금융감독 업무 전반의 디지털 혁신을 도모하고 감독역량을 높이고자, 지난해 4월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 TF'를 구성하고 임직원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 중점 선도과제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금융시장 안정과 금융소비자 중심, 직원 중심의 3대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추진되는 이번 혁신은 △감독시스템 전환 △금융소비자보호 △업무·문화 혁신 △디지털 역량 강화 등 4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13개 중점 선도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자료=금융감독원
자료=금융감독원

우선, 데이터 중심 감독시스템 전환을 목표로 한다. 불공정거래조사시스템, 검사종합정보시스템 등 감독 핵심시스템의 개편을 시작으로 빅데이터·AI(인공지능) 기술을 적극 활용해 금융감독 효율화를 추진한다. 

금감원은 현재 운영 중인 불공정거래조사 시스템을 전면 개편, 조사원의 혐의분석·조사역량을 강화하고 지능화되고 있는 불공정거래 행위에 적극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도, 'DART'를 통해 공시되는 상장사 재무제표 주석사항을 표준화된 데이터 형태(XBRL)로 수집·분석·개방하는 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일반투자자의 기업 재무분석 편의성을 높이고 분식회계 식별, 한계기업 선별 등의 감독역량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검사정보시스템의 고도화를 통해 그간 축적된 검사자료(검사서, 지적사례, 판례 등)를 빅데이터화(化)해, 검사관련 정보를 통합검색 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불완전판매 식별, 불법사금융광고 적출 등 기존 섭테크 시스템의 성능을 높여 AI 관련 상시감시를 강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금융소비자 채널도 획기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우선, 민원 분석 기능을 강화해 금융소비자 동향 변화와 이상징후에 대해 적시에 대응한다. 

금감원 측은 "민원 상담 내역과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수집된 빅데이터의 분석을 강화해, 소비자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이상징후를 포착함으로써 금융소비자 보호를 한층 더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공공성과 파급력이 높은 금융감독 데이터의 공개 범위를 점차 확대해, 금융회사의 준법감시 능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금융의 디지털화에 대응해 권익보호, 거래안전, 포용금융 등 소비자 보호를 지원하는 기술·기업을 발굴하고 활성할 계획이다. 

디지털 기반의 업무방식을 혁신하는 것도 목표로 삼았다. 단순·반복 업무는 자동화해 감독업무 전반의 생산성을 제고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스마트워크환경을 마련할 예정이다.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를 도입, 단순·반복적인 감독행정업무를 줄이고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또, 공시내용 간 상호검증, 제재이력 일괄 수집 등의 공시업무에 우선 적용하고, 여타 업무에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부서 간 정보공유와 소통을 위해 협업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디지털 시대에 유연하고 효율적인 업무환경을 조성한다. 쌍방향 소통이가능한메신저기반의협업도구를 도입하고, Paperless 기반 문서 관리, 사내 챗봇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단순 디지털 기술의 도입이 아닌 조직문화 중심의 변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할 방침이다. 운영 중인 전략협의회를 통해 디지털 전환 추진현황·성과 등을 점검해 나가는 한편, 빅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등의 연수과정을 확충하고 관련 세미나를 수시로 개최하는 등 임직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디지털전환 중점 선도과제를 올해부터 착실히 추진해 금융 감독의 디지털 전환 기반을 조성하는 한편, 정보화전략계획(ISP) 컨설팅을 통해 중장기 디지털 전환 계획을 보다 면밀히 수립,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신뢰받는 금융시장 조성과 금융소비자 보호에 필요한 디지털 역량을 강화해, '국가위험관리자'로서의 주어진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