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사전 차단"···하나銀, 맞춤형 종합대책 시행
"보이스피싱 사전 차단"···하나銀, 맞춤형 종합대책 시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하나은행)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하나은행은 보이스피싱 사기를 사전에 차단하고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영업점과 비대면, 고객분석 등 각 분야별 맞춤형 종합대책을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우선 영업점 대책으로 보완한 금융사기예방진단표를 도입한다. 고액 현금인출, 이체 시 모든 고객에게 동일하게 적용하던 문진 항목을 △카카오톡 피싱 △대출빙자 △현금인출유도 △구매대행 등 다양한 유형별로 세분화 후 사례별 항목을 통해 정확한 문진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새로운 금융사기 패턴 출현 시 문진 항목에 신속히 추가 반영되도록 체계를 갖췄고 고령자는 별도의 보이스피싱 예방 알림을 발송한다.

비대면 대책으로는 금융사기예방진단표를 도입하고 인증절차를 강화한다. 인터넷, 모바일 뱅킹, 텔레뱅킹 문진제도를 시행하고 비대면 인증 시 보이스피싱 위험이 감지된 경우에는 화상인증 등 맞춤형 추가 인증을 실시한다.

특히 휴대폰 개통과 악성앱 설치를 이용한 보이스피싱을 막고자 '맞춤형 휴대폰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 있다. 아울러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해 대출사기, 검찰사칭 등 기존 피해 사례들을 분석해 향후 피해 예상 고객별로 맞춤형 알림을 발송한다.

백미경 하나은행 소비자보호그룹 전무는 "앞으로도 고령자와 비대면거래 모니터링을 더욱 강화해 고객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