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트럼프 부양책 타결 촉구 '반색'···다우 1.91%↑
뉴욕증시, 트럼프 부양책 타결 촉구 '반색'···다우 1.9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항공사 지원 등 일부 부양책 타결을 촉구한 영향으로 큰 폭 상승했다.  

7일(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530.70p(1.91%) 상승한 2만8303.46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58.49p(1.74%) 오른 3,419.44에, 나스닥 지수는 210.00p(1.88%) 상승한 1만1364.60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미국의 신규 부양책 관련 소식과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 등을 주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부양책과 관련한 엇갈린 발언을 쏟아내면서 전일부터 증시가 롤러코스터를 탔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일에는 민주당과의 신규 부양책 협상을 중단한다고 밝혀 금융시장에 충격을 줬다.

트럼프 대통령은 하지만 이후에는 일부 항목의 부양책의 도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항공업계 자금지원과 소기업 급여보호프로그램(PPP), 가계에 대한 현금 지급 등이 트럼프 대통령이 촉구한 부양책이다. 포괄적인 부양책보다는 몇몇 방안을 선별적으로 도입하자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일부 정책은 기존의 부양책 중에서 사용되지 않고 남아 있는 자금을 이용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아침에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민주당)에게 현금 지급 등의 법안을 서둘러 도입하라고 압박했다.

백악관에서도 선별적 부양책 타결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일제히 나왔다.

마크 메도스 백악관 비서실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포괄적인 부양책이 도입에 대해서는 비관적이라면서도, 민주당의 의지가 있다면 10개 정도의 방안을 개별적으로 다룰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도 민주당이 소규모의 특화된 부양책에 합의할 것을 촉구했다.

펠로시 의장과 므누신 장관은 이날 오전에 항공사 지원 단독법안에 대해 논의하기도 했다.

펠로시 의장은 므누신 장관에게 민주당이 추진한 항공사 지원법안이 지난주 공화당에 의해 부결된 점을 상기시키며, 해당 법을 다시 검토하고 오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상황의 불확실성이 여전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일부라도 부양책 도입을 다시 주장하는 점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양상이다.

연준의 9월 FOMC 의사록에서는 대다수의 위원이 추가 재정정책의 필요성을 역설할 것으로 나타났다. 위원들은 부양책 규모가 작거나 도입이 지연될 경우 경제 회복세가 둔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투자자들은 또 이날 저녁 실시될 미국 대선 부통령 후보 간 TV토론도 주시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이후 여론조사에서는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강세가 더 공고해진 상황이다. 

월가에서는 불확실한 대선 결과보다는 바이든의 명확한 승리가 시장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바이든의 강세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기류가 강화됐다.

이날 업종별로는 전 업종이 오른 가운데 산업주가 2.22% 상승했고, 재료 분야도 2.62% 올랐다. 기술주는 1.89% 상승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돌발적인 주장 등에 따른 변동성이 지속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4.82% 하락한 29.06을 기록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