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피해 전세기 탄 교민 13명, 항공료 2천만원 미납
코로나 피해 전세기 탄 교민 13명, 항공료 2천만원 미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들이 비행기를 타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모습. (사진=주진희 기자)
사람들이 비행기를 타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모습. (사진=주진희 기자)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전 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한 가운데 전세기를 타고 귀국한 재외국민 중 일부가 지금까지 항공료를 납부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7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무소속 김홍걸 의원이 외교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1∼7월 전세기 10대를 타고 귀국한 재외국민 2000명 가운데 13명이 항공료를 미납했다. 미납 항공료 총액은 1945만원에 달했다.

앞서 외교부는 1∼2월 코로나19 진원지 중국 우한에 세 차례 전세기를 투입한 것을 시작으로 일본(2월), 이란(3월), 페루(3월), 이탈리아(4월), 에티오피아(5월), 이라크(7월) 등에 전세기를 보내 재외국민과 가족을 이송한 바 있다.

당시 전세기 탑승자들은 항공료를 반드시 납부하겠다는 서약서를 제출했고 1987명(99%)은 항공료를 완납했다. 그러나 나머지 13명은 외교부의 독촉에도 항공료 납부를 미루고 있다고 김 의원실은 설명했다.

외교부는 소송을 통해 항공료를 받아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납부를 끝내 거부할 경우 1인당 30만∼320만원 정도인 항공료를 받기 위해 거액의 소송 비용을 들일지 내부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법령을 정비해서 징수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