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국내 첫 주식형 액티브 ETF 2종 신규상장
한국거래소, 국내 첫 주식형 액티브 ETF 2종 신규상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한국거래소)
(사진=한국거래소)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국내 처음으로 주식형 액티브 ETF가 상장한다.

25일 한국거래소는 최초의 주식형 액티브 ETF인 삼성자산운용과 미래에셋자산운용의 'KODEX 혁신기술테마액티브', 'TIGER AI코리아그로스액티브'를 오는 29일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들 상품은 스피지수 대비 초과수익 실현을 목표로 종목, 매매시점 등을 인공지능(AI) 분석 및 운용자의 재량으로 결정해 운용한다. 저비용‧접근성 등 ETF의 제도적 장점과 시장수익률 대비 초과성과 달성이 가능한 액티브펀드의 특성을 결합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KODEX 혁신기술테마액티브는 운용자산의 70%를  코스피지수 구성종목에 투자하고, 나머지 30%는 '혁신기술 테마 포트폴리오'에 투자한다. 혁신기술 테마 포트폴리오는 특허청의 '4차 산업 혁명 관련 16대 기술분야'의 각 분야별 특허발원 건수를 기준(최근 3년)으로 상위 7개 대표 테마로 구성했다.

TIGER AI코리아그로스액티브는 미래에셋자산운용 내 자체 인공지능(AI)이 예측한 기대수익률이 높은 종목을 선정한 뒤, 해당 종목이 코스피지수에 편입된 비중보다 더 크게 비중을 늘리는 방식으로 지수 대비 초과성과를 추구한다. 운용담당자는 최종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시 위험관리 및 운용제약(저유동성, 과도한 시총비중) 등을 추가 고려해 종목을 선정할 예정이다.

한국거래소는 "액티브 ETF는 특성상 운용사의 운용능력에 따라 운용성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며, 비교지수는 단순 성과평가 지표에 불과하므로 비교지수와 동일하게 자산을 구성할 의무는 면제된다"며 "투자자 이해를 돕기 위해 패시브 ETF와 동일하게 매일의 납부자산구성내역(PDF)을 체크단말기, 거래소 및 자산운용사 홈페이지에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