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감사기준·윤리기준제정기구, 국제회계사연맹서 독립
국제감사기준·윤리기준제정기구, 국제회계사연맹서 독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공인회계사회는 국제회계사연맹(IFAC) 산하에 있던 국제감사인증기준위원회(IAASB)와 국제윤리기준위원회(IESBA)가 지난달 국제윤리감사재단(IFEA)으로 이관이 마무리됐다고 3일 밝혔다. 

국제윤리감사재단은 지난해 말 기준제정기구의 독립성과 전문성,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해 새로 출범했다. 모니터링그룹(MG), 공익감독위원회(PIOB), 국제회계사연맹 등 3곳의 기관을 회원으로 두고 공익감독위원회 위원 중 4인과 국제회계사연맹 대표자 2인 등 총 6명으로 구성된 이사회에서 관리감독 업무를 수행한다.
 
종전에 국제회계사연맹이 행사하던 양 기준제정기구의 위원 임명권한이 지난해부터 공익감독위원회로 이관됐고, 각 기준제정기구의 위원 중 감사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총 18명 중 9명에서 총 16명 중 5명으로 축소된 바 있다. 지난 2020년 이후 모니터링그룹의 주도로 기준제정기구의 독립성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추진해 온 시스템 개혁의 일환이다.

김영식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인증 등 감사인의 역할이 확대되고 독립성과 전문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 이뤄진 시의적절한 조치"라며 "앞으로 감사관련 국제기준제정 논의과정에서 우리나라의 제반상황이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