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과천지식정보타운 S-2 주택개발 공모리츠 민간사업자 공모
LH, 과천지식정보타운 S-2 주택개발 공모리츠 민간사업자 공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천지식정보타운S-2 위치도. (자료=LH)
과천지식정보타운S-2 위치도. (자료=LH)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주택개발 공모리츠' 민간사업자 공모를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주택개발 공모리츠는 기존 주택개발리츠에 주식공모를 확대해 국민과 개발이익을 공유하는 사업이다. 건설사·금융사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민간사업자가 리츠를 설립하고 LH 공동주택용지를 매입해 주택을 건설·분양한다. 리츠의 기본 사업구조는 유지하되 자본조달 과정에서 국민을 대상으로 한 주식 공모 비중을 확대해 국민이 주주로 참여해 6~9%의 배당금을 지급받는 방식이다.

LH는 민간사업자 선정, 토지공급 등을 담당하고, 민간사업자는 리츠 설립, 자금조달, 주식공모, 설계·시공·분양 업무 등을 수행한다. 민간사업자는 계량·비계량 평가를 통해 선정된다. 계량 평가 항목은 △주식공모 계량계획 △금융사·건설사 수행 능력이고, 비계량 평가 항목은 △주식공모 및 재무계획 △개발계획 △주거·건설 ESG 경영 실천 계획이다. 

사업대상지인 과천지식정보타운 S-2 공동주택용지는 최근 민간분양 아파트 1순위 청약 경쟁률이 평균 718 대 1에 달하는 등 관심도가 높다. 전용 60㎡ 이하 783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강남과 가까운 지리적 이점이 있고 지구 인근에 4호선 인덕원역 및 과천정부청사역이 위치한다.

LH는 다음달 18~20일에 참가의향서, 6월 29일에 사업신청서를 받아 7월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LH 관계자는 "주택개발 공모리츠의 경쟁 공급방식 및 주식공모를 통해 고품질의 주택 건설을 유도하고 국민과 개발이익을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