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신평 "기준금리 인상 사이클, 내년까지 이어진다"
나이스신평 "기준금리 인상 사이클, 내년까지 이어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리상단, 내년까지 2.00~2.25% 전망···75~100bp 추가 인상여력
"한미 금리역전에도 자금유출압력↓···대규모 금융이탈 사례 없어"
시중금리 및 기준금리 추이. (사진= NICE신용평가)
시중금리 및 기준금리 추이. (사진= NICE신용평가)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우리나라의 기준금리 인상 사이클이 최소 내년까지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경기 둔화 부담에도 물가상승압력이 거세고, 미국의 강력한 통화정책 정상화 의지 등을 고려할 때 당분간 금리인상 흐름은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다. 이에 따라 미국과의 금리역전 현상이 빚어질 가능성도 높아졌지만, 자금유출압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윤재성 NICE신용평가 금융평가본부 수석연구원은 22일 '한 발 먼저 시작한 한국의 금리인상, 어디까지 올라갈까' 온라인 세미나 발표를 통해 이같이 분석했다.

윤 연구원은 "경기 둔화 우려에도 불구하고 최근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더욱 거세 금리인상 기조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라면서 "수요측 압력 등에 더해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원자재 가격 상승 및 글로벌 공급병목 현상,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본격적인 금리인상기 진입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금리인상은 오는 2023년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우선 경제성장 부문에선 민간소비 회복과 재정지원 지속 등으로 성장률 반등에 성공했고, 향후 전망에 대해서도 큰 변동폭을 보이지 않았다. 실제로 가계부문 저축률은 수요 억제와 정부 소득 지원 등으로 지난 2020년 이후 30%를 상회했으며, 이런 저축률이 억제된 수요라는 점을 감안할 때 향후 소비 회복세 지속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3% 넘는 물가상승률을 확인한 이후에도 물가상승압력이 더욱 커질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 글로벌 공급병목 현상, 원·달러 환율 상승 등의 대외 요인과 더불어 고용률 개선, 명목임금 상승 등 대내 수요측 압력도 상당하다. 이뿐만 아니라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으로 국제유가 급등, 원자재 가격 오름세까지 맞물리면서 인플레이션 압력은 상당 기간 지속될 전망이다.

또한 미국이 이달 3년여 만에 '제로금리'를 마무리한 가운데 내년까지 금리인상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점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한다면 우리나라의 금리인상 사이클 역시 내년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이에 따라 현재 선도금리계약(FRA)에 반영된 금리 수준 등으로 미뤄봤을 때 현재 시장에서 예상하고 있는 기준금리 상단은 2.00∼2.25%로 전망된다. 즉, 실질금리 수준이 현재 마이너스(-)라는 점에서 현 1.25%와 비교해 75~100bp(1bp= 0.01%)의 기준금리 추가상승여력이 있는 것이다.

윤 연구원은 "물가상승압력이 더욱 커진다면 2% 초반의 상단 전망치를 넘어설 가능성도 존재한다"면서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들을 보면 향후 재정 지출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전반적인 기대인플레이션을 높이고 물가상승압력을 키울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에 시기가 늦은 금리인상이 경기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던 만큼, 한국은행이 선제적 금리인상을 단행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와 미국 간 기준금리 역전 가능성도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통상적으로 미국의 기준금리 움직임은 우리나라보다 더욱 크게 나타나는데, 이는 대외의존적이고 개방적인 우리나라의 경제 구조 탓에 한은의 금리 변동폭이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이다. 다만, 금리역전에 따른 자본유출압력은 크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윤 연구원은 "과거 금리 역전이 발생했을 때 증권자금 순유입이 지속되는 등 대규모 금융이탈 사례가 없었으며, 이런 현상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아시아 신흥국에서도 동일하게 관찰됐다"면서 "국내 경기 펀더멘털이 개선되고, 주식시장 내 외국인 비중도 28.2%로 낮아졌다. 채권자금 가운데 장기투자인 공공 부문의 비중도 상당해 우려 요인은 과거보다 더욱 완화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외환시장 역시 단기대외채무 대비 2.8배 규모의 외환보유고를 확보하고 있으며, 국내총생산(GDP) 대비 5% 내외의 경상수지 흑자 규모도 계속되고 있다"면서 "지난 2014년을 기점으로 순대외금융자산도 플러스(+)로 나타나는 등 자본수출국으로 전환했다. 단기적 외화유출 우려가 있다고 하더라도 크게 우려할 수준은 아닐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