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디펜스 '레드백', 육군 기갑수색대대서 시범운용
한화디펜스 '레드백', 육군 기갑수색대대서 시범운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디펜스의 레드백 (사진=한화디펜스)
한화디펜스의 레드백 (사진=한화디펜스)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한화디펜스가 개발한 미래형 궤도장갑차 레드백 (Redback)의 한국군 시범운용 계획이 확정됐다.

한화디펜스는 호주에서 시험평가를 마치고 돌아오는 레드백을 육군에 무상 대여해 4~5월 11사단 기갑수색대대에서 시범운용 한다고 18일 밝혔다.

레드백은 우리 군 K21 보병전투장갑차의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개발한 최첨단 궤도장갑차로, 호주 육군의 차세대 장갑차 도입 사업(LAND 400 Phase 3) 최종 시험평가를 위해 2021년 1월 시제품 3대가 호주 육군에 인도됐다.

이 중 1대가 1년만에 국내로 귀환한다. 나머지 2대는 호주에서 자체 내구도 시험 수행과 글로벌 사업 확대를 목적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시범 부대는 시범운용 기간 △기동성 △운용편의 △전술운용 등을 실시하게 된다. 기동성은 일반주행부터 야지주행, 장애물기동, 야간주행 등을 확인한다. 운용편의 측면에서는 시야 확인, 승무원 승하차, 정지상태 차량 작동 등을 점검하고, 전술운용 측면은 APU 운용, 포탑운용 등 다양한 상황에서 장비의 성능을 확인하게 된다.

또 외부에서 차량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Offboard HUMS(Health and Usage Management System)도 시연해볼 계획이다.

한화디펜스 호주법인은 그 동안 레드백 개발과 시험평가를 통해 얻은 노하우와 경험을 미국 차세대 유무인 보병전투장갑차 사업(OMFV 사업) 컨셉 제안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리차드 조 호주법인장은 "OMFV사업과 랜드(LAND) 400 페이즈(Phase) 3 사업의 요구사항은 일부 차이는 있지만, 많은 부분에서 공유가 가능하다고 본다"며 "우리는 많은 호주의 협력사와 함께 여러 가지 경험을 쌓아왔다. 이러한 인사이트를 OMFV사업에서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