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 거리두기 장기화···혼돈의 재건축‧재개발 사업
고강도 거리두기 장기화···혼돈의 재건축‧재개발 사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단계 완화 전엔 성수전략정비구역 주민설명회 못 해
북가좌6구역, 600여명 몰리는 시공사 선정 총회 강행  
성수전략정비구역과 북가좌6구역 일대의 모습. (사진=네이버지도, 노제욱 기자)
성수전략정비구역과 북가좌6구역 일대의 모습. (사진=네이버지도, 노제욱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서울 내 정비사업장이 거리두기 4단계가 장기화되면서 각기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한강변 50층을 기대하고 있는 성수전략정비구역은 설명회 등을 연기했지만, 일부 조합들은 효능감이 떨어진 거리두기로 인해 총회 개최 등 사업진행을 강행하고 있다. 

26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7월 내 진행 예정이었던 성수전략정비구역 공공기획(안) 주민설명회는 거리두기 4단계로 4개 지구 중 1곳에서만 진행됐다.  

성수전략정비구역은 10년 전 한강 르네상스 개발의 한 축으로 시작됐지만 박원순 전 서울시장 시절 2014년 도시계획인 2030 서울 플랜으로 35층 층수 제한에 묶여 수익성이 떨어지자 개발이 지지부진했다. 지난 4월 오세훈 시장이 당선되고, 50층 규제 완화로 사업 진행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전망됐지만 해당 구역은 현재 거리두기 등에 가로막혀 사업 진전이 빠르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

성수1지구 한 조합원은 "주민설명회는 시에서 진행하는 거니, 거리두기가 완화될 때까지 기다리는 방법 뿐이다"며 "35층 제한이 풀린다면 10년을 기다렸으니 몇 개월 정도는 더 기다릴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4곳 중 유일하게 주민설명회를 진행한 4지구 관계자는 "진행된 주민설명회에서 용적률과 층수 등에 이야기는 없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및 성동구 관계자는 "4단계가 끝나면 나머지 지구도 주민설명회가 진행될 예정"이라며 "서울 2040플랜이 확정되면 하반기 내로 성수전략정비구역의 모습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반면 거리두기 4단계임에도 총회를 강행하는 곳도 있었다. 지난 8일 개포1단지 재건축 사업 조합은 아파트 상가 설계를 변경하기 위해 총회를 열어 1000명이 넘는 인파가 몰렸다. 

또한 롯데건설과 DL이앤씨가 수주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북가좌6구역 조합은 오는 28일 시공자 총회를 연다. 총회 성원을 위해서는 약 1200명의 조합원 중 50%인 600여명이 현장에 참석해야 하지만, 총회를 미룰 조짐은 없는 상황이다. 조합 관계자는 "수색 주차장 부지에서 펜스로 구역을 나누고, 영상 등으로 통해 총회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히려 지금보다 확진자 수가 더 적었던 지난해 공공기관 등에서 조합 총회를 위한 공간을 임대를 해주지 않아 사업 진행에 애먹기도 했다. 지난해 가장 큰 사업장이었던 한남3구역은 코엑스에서 총회를 진행하려 할 때, 강남구청은 집합금지명령을 내리고 대관을 불허하겠다고 한 바 있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총회를 강행 후 벌금 200~300만원 정도로 끝났고, 위드코로나로 등으로 인해 장소협찬이 조금 더 편해지기도 해서 감염확산을 불안해하는 일부 조합원들이 있지만 재산상 손실이 불가피한 조합은 총회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오는 11월부터는 총회 모습이 조금 바뀔 것으로 보인다. 국회는 지난달 정비사업장에서도 비대면 총회를 열어 조합원들은 전자투표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