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맵모빌리티' 출범···이종호 전 SKT 모빌리티사업단장 대표 선임
'티맵모빌리티' 출범···이종호 전 SKT 모빌리티사업단장 대표 선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이사. (사진=티맵모빌리티)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이사. (사진=티맵모빌리티)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SK텔레콤의 모빌리티 사업을 분사한 신설법인 '티맵모빌리티'가 29일 공식 출범했다. 

티맵모빌리티는 이날 법인 출범과 함께 이종호 전 SK텔레콤 모빌리티사업단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1997년 SK텔레콤에 입사해 글로벌사업본부장, 모빌리티사업단장 등을 맡았다.

티맵모빌리티는 SK텔레콤의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 T맵을 중심으로 한 모빌리티 사업이 분사해 신설됐다. 핵심 사업인 T맵은 가입자 1800만명, 월 사용자수 1300만명에 달하는 국내 1위 서비스다. 또 등록기사 20만명, 월 이용자 75만명의 국내 2대 택시호출 서비스 T맵 택시를 비롯 완성차용 T맵 오토, T맵 대중교통, T맵 주차 등 성장 사업도 있다.

티맵모빌리티는 렌터카, 차량공유, 택시, 단거리 이동수단(전동킥보드, 자전거 등), 대리운전, 주차 등을 모두 묶어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올인원 MaaS(Mobility as a service)'를 구독형 모델로 출시해 차별화에 나설 예정이다.

티맵모빌리티는 T맵 플랫폼을 국내 모든 차량에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완성차 내부 탑재 또는 인포테인먼트(IVI),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등 다양한 형태로 가능하다. 이를 바탕으로 광고 데이터 등 플랫폼 기반 사업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또 플라잉카 등 차세대 모빌리티를 한국에 확산하는 것 역시 목표로 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에는 우버와 택시호출 공동 사업을 위한 합작회사도 설립한다.

합작사는 티맵모빌리티의 T맵 택시 기사, 지도·차량 통행 분석 기술과 우버의 운영 경험, 플랫폼 기술을 합쳐 소비자 편의를 높인 택시 호출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모기업인 SK텔레콤은 티맵모빌리티의 기업가치를 2025년 4조5000억원까지 키운다는 목표를 세웠다.

앞서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지난달 26일 임시 주주총회에서 "서울-경기권을 30분 내로 연결하는 플라잉카를 비롯 대리운전, 주차, 대중교통을 아우르는 대한민국 대표 '모빌리티 라이프 플랫폼'을 제공하겠다"며 "모빌리티 사업이 SK텔레콤의 다섯 번째 핵심 사업부로서 새로운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