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면 차린 '한돌'···이세돌, 호선 대결서 불계패
체면 차린 '한돌'···이세돌, 호선 대결서 불계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디프랜드 브레인마사지배 이세돌(오른쪽) vs 한돌 2국 장면. (사진=이호정 기자)
바디프랜드 브레인마사지배 이세돌(오른쪽) vs 한돌 2국 장면. (사진=이호정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이세돌 9단이 NHN이 개발한 토종 인공지능(AI) '한돌'과의 두 번째 대결에서 패했다.

이세돌 9단은 19일 서울 강남구 도곡동 바디프랜드 사옥에서 열린 NHN의 바둑 인공지능 한돌과 '바디프랜드 브레인마사지배 이세돌 vs 한돌' 치수고치기 3번기 제2국에서 호선(互先)으로 대결을 펼쳤으나 122수 만에 불계패했다.

이세돌 9단은 전날 열린 1국 2점 바둑에서 승리해 2국에서 호선으로 시작했다. 호선은 실력이 같은 사람들이 맞대결하는 바둑이다.

이날 이세돌 9단은 흑을 잡고 양 소목 포석을 펼치며 실리작전을 구사했다. 그러나 좌상귀 접전에서 미세하게 실수를 한 이세돌 9단은 더 받지 않고 하변으로 손을 돌렸다.

하지만 한돌은 이세돌을 따라가지 않고 하변 대신 우상귀에서 흑 4점을 확실하게 잡아 실리에서 크게 앞섰다.

이후 이세돌 9단은 한돌을 흔들어 볼려고 노력했지만 실패로 돌아가며 결국 122수만에 기권을 선언했다. 한돌은 전날 2점 바둑에서 엉뚱한 실수를 저지르며 자멸했지만, 호선 바둑에서는 이세돌을 완벽하게 압도했다.

한편 이세돌 9단과 한돌의 최종 대국은 21일 전남 신안군 엘도라도 리조트에서 치러진다. 2국의 패배로 이세돌 9단은 3국에서 흑을 잡고 두 점을 먼저 깔고 시작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