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기업연구소 "삼성전자·삼성전기 등 이사 선임 안건 반대"
좋은기업연구소 "삼성전자·삼성전기 등 이사 선임 안건 반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오세정 기자)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오세정 기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의결권 자문사인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는 10일 삼성전자의 정기 주주총회 의안과 관련, 김준성 전 싱가포르투자청(GIC) 매니징 디렉터의 사외이사 선임과 김종훈 키스위모바일 회장의 감사위원 선임 안건에 대해 반대를 권고했다.

연구소는 이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정기 주주총회 의안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연구소는 삼성전자의 정기 주총 의안 분석에서 "김준성 사외이사 후보는 2011년 3월부터 2013년 초까지 삼성전자의 계열회사인 삼성자산운용에서 최고투자책임자(CIO, 전무)로 재직한 바 있다"며 독립성 훼손 우려를 들어 선임에 대한 반대를 권고했다.

연구소는 현 사외이사인 김종훈 키스위모바일 회장의 감사위원 선임에 대해서도 반대를 권고했다.

연구소는 김 후보가 사외이사이자 거버넌스위원회 위원으로서 이재용 부회장의 임원직 유지의 적정성 등 지배구조정책에 대한 감독책임을 소홀히 했다고 지적했다.

연구소는 "김 후보는 지배주주의 임원직 유지 적정성, 회사의 법령 준수 여부를 검토하고 문제가 있으면 회사에 조치를 요구하거나 권고할 의무가 있다"면서 "그러나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이사회와 거버넌스위원회는 이에 관해 논의한 사실이 확인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연구소는 또 삼성전기의 주총 안건 가운데 이윤정 김앤장 법률사무소(김앤장) 변호사의 사외이사 선임 안건과 이사 보수 한도 승인 안건에 대해서도 반대를 권고했다.

연구소는 "이 후보가 속한 김앤장은 삼성그룹에서 상당수 법률 자문과 법률 대리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회사의 법률 대리를 하는 법률사무소 소속 변호사는 사외이사로서 경영진으로부터 독립성을 유지하기 어렵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특히 사내 급식 일감을 계열사 삼성웰스토리에 몰아준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가 과징금을 부과한 사건과 관련해 회사가 김앤장을 선임해 처분 취소소송을 진행하고 있는 점 등을 문제 삼았다.

아울러 연구소는 사람인에이치알 주총 안건 중 김익래 다우데이타 대표이사의 기타 비상무이사 재선임 안건, 박상조 전 키움인베스트먼트 대표이사의 신규 선임 안건, 이사 보수 한도 승인 안건에 대해서도 반대를 권고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창기 2022-03-11 10:38:05
이재용을 다시 감옥으로 보내주세요
삼성전자 베트남법인 현지채용 한국인근로자에 불법과 갑질을 일삼고 개선 요청에 응하지 않고
한국인 근로자를 억압하고 자신의 배를 불리는 이재용 가석방 철회 요청

- 주요 내용
1. 정년 미 보장 : 입사 설명회 시 정년 보장 약속 하였음
☞ 그러나 매년 몇 명씩 퇴사 조치하고 있음, 언제 해고 될 지 모르는 상태 근무하고 있음
2. 주말(토,일) 강제 출근 요청에 의한 강제노동으로 주말 휴식 미 보장
☞ 쉬는 토요일 강제로 근무시키고도 특근비 미 지급
3. 주재원과 현지채용 한국인과 차별 대우
4. 주재원과 현지채용 한국인과는 갑과 을의 관계로 갑질 만연 : 신 노예제도라 할 수 있음
☞ 회의 등 화가 났을 때 언어 폭력 및 자신과 맞지 않으면 상시 부당해고 조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연락(+84914999083, 1325h20@gmail.com)주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