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연이은 유증 실패···KT '강 건너 불구경'
케이뱅크 연이은 유증 실패···KT '강 건너 불구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초 412억원에서 실제 주금납입 276억원···67% 수준 그쳐
주주사 "KT, CEO 임기 앞두고 책임 회피···아무 결정 안 해"
KT 측 "전환주 포함 가장 많은 주식 보유···주요주주 책임 다했다"
케이뱅크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케이뱅크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케이뱅크가 연이어 자본확충에 실패하면서 은행의 필수요건인 고객 신뢰에 경고등이 깜빡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작 발목을 잡고 있는 KT 측은 이사회의 결정에 따를 뿐이라고 책임을 회피하는 모양새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케이뱅크는 지난 12일 진행된 유상증자에서 276억원이 납입됐다고 공시했다. 당초 계획됐던 412억원의 67%수준에 그친다.

이번 증자가 실패한 것은 NH투자증권이 납입을 하지 않아서다. NH투자증권은 제대로 된 증자방안을 포함해 성장 계획이 나온 뒤 증자에 참여할지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결국 케이뱅크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이번 유상증자로 모은 412억원으로 2~3개월을 버티며 새로운 주주를 영입한다는 계획이었지만 납입금이 턱없이 모자라 정상적인 영업조차 불투명해졌다.

이는 은행의 생명인 신뢰도를 훼손하는 일이 될 수 있다. 케이뱅크는 여신 여력 부족으로 대출상품 판매를 중단한 상황이다. 고객 불편과 불안이 반복돼 이탈로 이어진다면 케이뱅크는 지속경영마저 어려워질 가능성이 높다.

케이뱅크 주주들은 이번 사태의 가장 큰 원인 제공자인 KT가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KT는 지난 4월 금융위원회에 케이뱅크에 대한 대주주적격성 심사를 신청했지만 공정거래법 위반 전력 때문에 심사가 중단됐다.

이 때문에 금융위가 우리은행이 재무적 투자자로 참여할 경우 29.7%까지 지분을 확보하더라도 우리은행 자회사로 편입하지 않아도 된다는 유권해석까지 내려주기도 했다.

실행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경영 주도권을 쥔 KT의 방향성이 결정되지 않았는데 먼저 주금을 납입할 수는 없었던 것이다.

현재 대주주는 지분 13.79%(보통주 1073만주, 전환주 273만8000주)를 확보한 우리은행이지만 전환주를 포함하면 역시 KT가 최대주주(보통주 778만주, 전환주 1017만4000주)다.

특히 인터넷전문은행의 경우 설립 취지 자체가 ICT기업이 주도적으로 운영하면서 금융권의 혁신을 불러오는 것이 목적이라 ICT기업에 더 많은 권한이 부여됐다.

하지만 황창규 KT회장과 심성훈 케이뱅크 은행장의 임기 만료일이 가까워오면서 어떤 결정도 하지 않고 복지부동 하고 있다는 불만이 터져나왔다.

주주사 한 관계자는 "KT가 과거 공무원 조직일 때처럼 CEO 임기 만료를 앞두고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으려 결정을 피하고 있다"며 "1호 인터넷전문은행을 망하게 할 수 없다는 점을 악용해 당국이 나서 누구든 자금을 투입해주길 바라는 것 같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KT는 최대주주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하다못해 새로운 주주를 영입하는 노력이라도 보여야 하는데 그 마저도 케이뱅크가 할 일이라며 미루고 있다.

KT 관계자는 "새 주주 영입은 사실 케이뱅크가 할 일"이라며 "KT는 전환주를 포함해 가장 많은 주식을 보유하는 것으로 책임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분을 더 늘리지 못하는 것은 금융위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중단돼서 벌어진 불가피한 상황으로 KT가 현재 할 수 있는 일은 최대한 했다는 주장이다.

특히 주주사들이 주장하는 '대승적 차원의 결단'에 대해 이사회 회의에서 결정하면 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KT는 주요 주주사 중 한 곳일 뿐이며, 케이뱅크의 경영과 관련한 모든 일은 이사회 회의를 통해 결정된다"며 "케이뱅크의 지속경영을 위해 이사회의 의사 결정에 최대한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