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적자'에 지친 케이뱅크···BC카드 앞세운 플랜B 가동?
'3년 적자'에 지친 케이뱅크···BC카드 앞세운 플랜B 가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은행법 개정안 국회 부결되자 이문환 BC카드 사장 차기 행장 내정
KT 대신 자회사 통해 케이뱅크 자본 납입 가능성 제기···'꼼수' 비난 우려도
케이뱅크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케이뱅크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케이뱅크가 3년 연속 적자를 기록하는 등 답보상태를 보이자 구원투수로 이문환 BC카드 사장을 신임 은행장 후보로 내정했다.

국회에서 인터넷전문은행법 개정을 기다리기보다 BC카드를 대주주로 내세우는 플랜B를 추진하겠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해 9월말 기준 케이뱅크는 당기순이익 742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케이뱅크는 지난해 상반기 두차례 유상증자를 시도했지만 납입된 금액은 276억원에 그쳐 하반기 사실상 영업이 중단됐다. 영업에 따른 수익이 없는 상황에서 분기당 일반 관리비가 약 200억원 가량 지출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지난해 말 당기순이익은 -950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카카오은행(카카오뱅크)가 3년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한 것과 크게 대비된다. 카카오뱅크는 출범 첫 해 1000억원 규모의 적자를 냈지만 다음해인 2018년에는 210억원으로 줄였고, 적자폭을 줄였고, 지난해 말 137억원 흑자를 냈다. 자산도 크게 늘어 2017년에는 5조8000억원, 2018년 12조2000억원으로 늘었고, 지난해에는 22조7000억원이 됐다.

케이뱅크의 연이은 적자는 대주주인 KT가 적격성 이슈를 벗어나지 못했던 이유가 가장 크다. 케이뱅크는 지난해 초 인터넷전문은행법 신설에 따라 KT를 대주주로 앞세운 뒤 대규모 자본확충에 나설 예정이었다. 하지만 KT의 공정거래법위반 전력으로 인해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중단돼 계획이 틀어졌다.

결국 국회에서 공정거래법 위반 등을 제외하는 내용의 개정안이 다시 마련됐고, 케이뱅크는 자의반 타의반 신규대출 영업을 중단하는 겨울잠에 들었다. 

개정안은 시민단체와 일부 의원들의 반대를 뚫고 금융소비자보호법과 패키지로 묶여 지난 5일 본회의 표결까지 올라가 한 때 통과가 확실시되기도 했다.

하지만 자율투표가 이뤄지면서 여당 다수 의원들이 반대의사를 표시해 결국 부결됐다. 이 때문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 정무위원회 간사 간 약속이 지켜지지 않은 것은 결론적으로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 됐다"며 "새로운 회기가 시작될텐데 그 때 다시 원래대로 통과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사과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하지만 이 원내대표의 말이 지켜질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민주당은 다음 회기에서 당론으로 정해 개정안을 통과시킨다는 방침이지만 4·15 총선으로 상당수 의원들이 물갈이 되면 약속은 지켜지기 어렵다.

이문환 신임 케이뱅크 은행장 내정자 (사진=케이뱅크)
이문환 신임 케이뱅크 은행장 내정자 (사진=케이뱅크)

연이은 적자와 법 개정안 통과 답보상태에 지친 케이뱅크는 지난 11일 이문환 BC카드 사장을 신임 은행장 최종 후보로 결정했다.

이 내정자는 1989년 KT에 입사해 신사업개발담당, 경영기획부문장, 기업 사업부문장 등을 거친 뒤 지난 2018년부터 BC카드를 이끌었다.

케이뱅크 임추위는 "이 내정자는 금융ICT 융합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고, 탁월한 전략과 뚝심 경영으로 위기를 정면으로 돌파하고 괄목한 성과를 내는 경영자"라며 "형식보다 본질적인 소통을 중시하는 협업형 리더이기도 해 유상증자 추진 등 케이뱅크의 현안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적임자라"라고 평가했다.

금융권에서는 KT가 아닌 BC카드를 케이뱅크의 대주주로 내세우는 플랜B에 들어간 것이라고 분석했다.

금융권에서는 케이뱅크가 KT 대신 금융 자회사인 BC카드 등 자회사를 대주주로 앞세울 것이라는 전망이 일찌감치 제기돼왔다.

최근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예금자를 생각하면 충분한 자금 여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케이뱅크가 증자를 하는 데 금융위가 도와줄 것이 있다면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신규 대출 영업중단 기간이 길어지는 케이뱅크 입장에서는 더 이상 인터넷전문은행법 개정만 기다릴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문환 사장 내정도 KT의 자회사들이 주주로 참여해 자본을 납입하는 방안이 구체화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이 경우 지금도 KT특혜라는 비판을 받아오던 케이뱅크는 '꼼수 유상증자'라는 비난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