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부품 독립선언에도···"디스플레이 韓 의존도 유지될 듯"
애플, 부품 독립선언에도···"디스플레이 韓 의존도 유지될 듯"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폰 14 모습. (사진=애플)
아이폰 14 모습. (사진=애플)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애플의 스마트폰 부품 자체 생산 경향이 강해지고 있는 가운데, 디스플레이 부분에서는 국내 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일정 부분 유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5일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의 '애플의 부품 내재화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은 시장에서 계속 우위를 차지하려는 전략으로 아이폰에서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자사 부품 적용을 확대하고 있다.

맥북, 스마트폰 등 하드웨어 기업으로 출발한 애플은 자체 OS를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분야 혁신을 끌어낸 데 이어 맥북용 M 시리즈 칩, 자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를 설계·개발하면서 반도체에서도 독자 생태계를 구축 중이다.

보고서는 "애플의 반도체 자립은 인텔·퀄컴·브로드컴과 같은 팹리스 기업의 시장 지배력을 약화하고 TSMC 같은 파운드리 업체에 힘을 실어줄 수 있다"며 유망 팹리스 기업 성장 지원, 시스템 반도체 생태계 역량 강화 등 정책을 주문했다.

또한 보고서는 아이폰에 사용되는 주요 반도체 부품 다수가 이미 미국에서 설계, 제작되고 있지만 미국 정부의 반도체 지원법 여파로 애플 칩이 미국에서 생산될 기회가 더 많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애플이 세계 1위 파운드리 업체인 대만 TSMC 매출 26%가량을 차지하는 가운데 칩 법으로 애플 납품 반도체 생산량 일부가 미국으로 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는 이유에서다.

반면, 보고서는 애플이 자체 부품 사용을 확대하고 있지만 향후 수년간 디스플레이 패널 조달에 있어서는 삼성디스플레이를 비롯한 한국업체 의존도가 최소 60% 이상 유지될 것으로 예상했다.

애플이 이르면 내년 말 '애플워치 울트라'에 기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대신 자체 설계 마이크로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할 것으로 관측되는 상황에서 애플워치 OLED 주 공급사인 LG디스플레이[034220]의 물량 축소 리스크가 있지만, 마이크로LED 시장에서 새로운 활로 모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보고서는 "마이크로LED를 대량 생산을 하려면 대규모 투자비 증가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향후 수년간 애플은 한국 업체로부터 디스플레이를 조달할 전망"이라며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가 애플의 마이크로LED 물량을 위탁 생산하게 된다면 중국 업체에 밀린 LCD 시장 열세를 만회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