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금융, 가계대출 관리 '고삐'···"올해 증가율 1.5~2%로 관리"
5대 금융, 가계대출 관리 '고삐'···"올해 증가율 1.5~2%로 관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국 주재 가계부채 현황점검 회의서 보고
올해 경상성장률 전망치 4.9%의 절반 이하
서울 시내 한 은행 영업부 대출 창구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 시내 한 은행 영업부 대출 창구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5대 금융지주가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을 1.5~2% 수준으로 관리하겠다는 계획을 금융당국에 보고했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5대 금융(KB·신한·하나·우리·NH농협)은 최근 관계부처 합동으로 열린 '가계부채 현황 점검 회의'에서 이같은 방침을 밝혔다.

앞서 정부가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을 경상성장률 범위 이내에서 관리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는데, 금융지주사들이 모두 이에 맞춰 증가율 목표치를 2% 이내로 제시한 것이다. 정부의 올해 경상성장률 전망치 4.9% 대비 크게 낮은 수준이다.

올해 대출 환경도 증가세가 크게 늘어나기 어려울 것이란 게 금융권의 판단이다. 부동산 경기가 반등할 조짐을 보이지 않는 데다가 고금리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어서다.

실제 최근 가계대출 증가세는 둔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연간 가계대출 증가폭은 10조1000억원으로 전년(8조8000억원 감소) 대비 증가세로 돌아서긴 했지만, 과거 8년간 매년 80조원 넘게 불어났던 것과 비교하면 관리할 수 있는 수준이라는 게 금융당국의 진단이다.

다만, 여전히 우리나라 경제 규모(GDP) 대비 가계부채 수준은 높다. 국제금융협회(IIF)의 최신 보고서(지난해 3분기 기준)에 따르면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100%를 넘는 국가는 한국이 조사 대상 34개국 가운데 유일했다.

이에 금융당국은 금융권 가계대출을 성장률 내로 관리함으로써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을 꾸준히 줄여나간다는 방침이다.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2022년 105.4%에서 지난해 104.5%, 올해 100.8%(잠정치)까지 2년 연속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지난 16일 열린 민생토론회 사전브리핑에서 "지금 가계부채가 많다는 건 모두가 다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라 줄이긴 줄여야 하는데, 경제에 무리가 안 가게 천천히 줄여야 한다"며 "올해 말 기준 100.8%라 내년에 잘하면 두 자릿수로도 당연히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가계부채 증가세를 자극할 수 있는 변수가 여전히 많은 상황이다. 지난해 특례보금자리론 공급이 가계부채 증가세를 부채질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올해도 27조원 규모의 신생아 특례 대출이 출시된다. 금리가 1%대인 데다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에서도 빠지는 만큼 가계부채 관리의 사각지대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은행이 1년여 만에 기준금리 인상 기조가 종료됐음을 선언함에 따라 성급한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이 대출 수요를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