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펀드런' 위기에 PBS 본부장 소집···대출회수 '경고'
금융당국, '펀드런' 위기에 PBS 본부장 소집···대출회수 '경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은 개인사업자대출 급증 상호금융조합 경영진 면담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박조아 기자] 금융당국이 사모펀드에 대한 자금 회수에 나선 증권사들에게 경고를 보내는 한편 주요 증권사 본부장들을 긴급 소집하는 등 '펀드런(대량환매)' 위기에 대한 본격적인 대응에 나섰다. 
  
2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전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상황점검회의에서 "증권사의 프라임브로커리지서비스(PBS) 역할은 사모펀드 운용 지원과 인큐베이팅(창업 지원)을 위한 것인데도 본래 취지에 맞지 않게 펀드 유동성에 대한 불안을 증폭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손 부위원장의 이같은 지적을 한 이유는 대형 증권사들이 헤지펀드를 상대로 급작스러운 대출 회수에 나서지 말 것을 당부하는 취지로 해석된다. 증권사들이 ‘라임 사태’ 이후 정상적인 헤지펀드에 대해서도 경쟁적으로 대출을 회수하며 펀드런 가능성 등 시장 위험을 키우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라임자산운용의 환매 중단에 이어 최근 알펜루트자산운용 등 헤지펀드 운용사 전반으로 유동성 위기가 번지는 상황에서 증권사들은 사모펀드에 대한 대출 회수를 검토중이다. 특히 사모펀드 운용사와 파생거래(TRS·총수익스와프) 계약을 통해 유동성 조성에 적극 나섰던 증권사들을 중심으로 시장이 불안해 지자 대출 회수에 적극 나서는 양상이다. 

유망 벤처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알펜루트자산운용은 28일 최대 1,800억원 규모의 펀드 환매중단을 선언하며 이에 대한 이유로 "TRS 계약을 체결해 펀드에 자금을 대출해준 증권사 3곳이 450억원에 달하는 자금상환을 요구했기 때문"이라고 밝했다. 

지난해 하반기 이후 일부 증권사들은 헤지펀드 운용사와 체결한 TRS 계약의 증거금률을 인상하거나 거래 조기 종료를 검토해 왔다. 이로 인해 알펜루트를 넘어 다른 헤지펀드로도 대출 회수와 환매 중단 등의 사태가 확산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금융감독원 역시 이날 오후  김도인 부원장보 주재로 6개 대형 증권사의 PBS 본부장들을 긴급 소집해 이같은 취지의 당부를 했다. 

이날 회의에는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KB증권,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등 6개 증권회사의 PBS 담당 임원이 참석했다. 금감원은 증권사들의 TRS 대출 현황과 위험 관리 상황을 질의하고 사전 의사소통을 당부했다. 

금감원은 "일부 운용사와 체결한 TRS 계약의 증거금률을 급격하게 올리거나 조기 종료하려는 움직임이 발생하고 있다"며 "일부 사모펀드로 유동성 위기가 전이될 개연성이 있고 시장 혼란과 투자자의 피해가 우려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증권사들은 TRS 계약을 통해 펀드 자산을 담보로 보통 4~5%의 수수료를 받고 두 배에서 많게는 네 배까지 레버리지를 일으켜준다. 최근 라임 사태 이후 증권사들이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TRS 계약을 잇따라 축소·중단하면서 알펜루트자산운용의 유동성 위기에 이어 사모펀드 업계의 연쇄적인 환매중단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