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업계, 거센 친환경 요구 직면···"정부 지원 없이 힘들다"
항공업계, 거센 친환경 요구 직면···"정부 지원 없이 힘들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연료, 엔진 세척, 카본 브레이크 교체 통한 탄소 배출 감축
"정부 지원 통한 새로운 기체 개발, SAF 인프라 제반 구축 필수적"
인천국제공항의 전경 (사진=인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의 전경 (사진=인천공항공사)

[서울파이낸스 김수현 기자] '국제항공 탄소 배출량 관리에 관한 법률'이 통과되며 항공 산업 내의 탄소 배출량 감축에 압박을 주지만 업계에서는 실질적인 감축 달성을 위해서는 지원이 필수적이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6일 항공 업계에 따르면 항공기는 전세계 온실가스의 3% 가량을 차지하며 1km 이동시 비행기가 배출하는 탄소량은 자동차의 2배, 기차의 20배의 높은 수치를 차지한다.

이에 항공 업계는 탄소 감량을 위해 기존 기술과 운영의 효율화, 바이오 기반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SAF) 사용, 합성 연료와 같은 새로운 기술 등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항공기 특성상 새로운 연료 사용을 위한 전기 엔진, 동력 등의 기술 개발이 어려우며, 친환경 연료는 가격이 높으며 효율이 낮다. 

또 코로나 팬데믹 이후 2022년 하반기부터 국제선 운항이 확대되며 항공사들이 흑자 전환을 시작하는 상황에서 전적으로 항공사에 탄소 감경 책임을 맡긴다면 항공사는 경제적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다.

현재 대한항공, 아시아나 등의 대형 항공사(FSC)들은 SAF를 사용해 탄소 감축에 앞장서고 있다.

SAF는 기존 화석자원이 아닌 동·식물 기름, 해조류 등을 통해 만들어진 친환경 연료로, 기존 연료와 비교 시 탄소 배출량을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다. 또 기존 항공기 엔진과 인프라와 호환돼 추가 비용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SAF의 가격은 기존 연료에 비해 3~6배 비싸 규모가 작고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하는 저비용항공사(LCC)들은 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한다.

LCC 업계 관계자는 "항공업은 영업 비용 중 연료비가 30%에 육발할 정도로 유가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SAF를 사용 비중을 높인다면 영업 비용이 크게 상승할 것"이라며 "현재 항공사들은 차세대 연료 사용, 엔진 세척, 카본 브레이크 교체로 기체 경량화 등으로 탄소 배출 감축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전기차와 같이 혁신적인 기체나 연료가 나오지 않는다면 탄소 감축은 한정적이며 SAF도 가격 부담으로 작용하기에, 정부 지원을 통한 기술 개발과 SAF 연료의 인프라 구축 등이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