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사태 중징계에···중소운용, 사모펀드 판매사 찾기 '하늘의 별따기'
라임사태 중징계에···중소운용, 사모펀드 판매사 찾기 '하늘의 별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매사, 책임 강화로 보수적인 사모펀드 채택···신생 운용사, 판매 활로 확보 어려움 토로
여의도 증권가 (사진=서울파이낸스DB)
여의도 증권가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 A 자산운용사는 올해 초 사모펀드를 설정했으나 판매사를 찾지 못했다. 라임펀드 사태 이후 판매사 책임이 강화됐고, 배상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 신생 자산운용사 B는 트랙 레코드(Track Record) 확보에 어려움 겪고 있다. 기업상장(IPO) 공모주펀드는 기본적으로 자금이 유입되기 때문에 판매가 가능하지만 주식형 사모펀드는 판매사를 구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자산운용업계의 벤처투자(VC)라고 할 수 있는 사모펀드들이 역량을 피워 볼 기회조차 사라진 상황. 

중소형 자산운용사가 사모펀드 판매 활로를 찾기 위해 전전긍긍하고 있다. 수익률 조작·불완전판매 등 이슈로 판매사들이 보수적인 사모펀드를 택하는 가운데, 최근 라임사태에 대한 중징계가 결정됨에 따라 중소 운용사의 판매사 찾기는 '하늘의 별따기'가 돼버렸다.

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라임펀드 판매사 최고경영자에 대한 중징계 논의를 끝내고 박정림 KB증권 대표에겐 직무정지 3개월,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에겐 문책경고를 내렸다. 양홍석 대신증권 부회장은 주의적 경고를 받았다.

라임사태는 국내 최대 헤지펀드인 라임자산운용이 모펀드 4개·자펀드 173개에 대해 환매중단을 선언한 데 이어 폰지사기, 수익률 조작, 불완전판매 등의 불법행위에 연루됐다는 의혹까지 나왔던 사건을 말한다. 당시 금융감독원에서 추정한 투자자들의 피해액 규모는 5600억원 정도였다.

라임펀드 사태에 대한 징계 절차는 3년여간 미뤄지다가 최근에서야 이같은 결정이 내려졌다. 

이에 중소형 자산운용사들은 판매사가 사모펀드 판매에 움츠러드는 것을 걱정하고 있는 모양새다. 

한 운용업계 관계자는 "중소형 운용사들은 레퍼런스가 적거나 없으니 새로운 사모펀드로 승부수를 띄워야 한다"면서 "판매사가 보수적으로 사모펀드에 접근하고 있어 중소형 운용사는 펀드 팔 곳을 찾기가 점점 힘들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로 인한 사모펀드의 자율성이 떨어지는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운용업계 다른 관계자는 "사모펀드는 가장 자유로운 금융 상품 중 하나이나, 계속적으로 압박이 있다보니 자율성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며 "판매사를 못 찾는 곳은 출시를 미루고 판매사에서 채택할만한 자산만 상품으로 만들어 사모펀드 자체가 단순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심지어 판매사가 운용사에 성과 보수 공유를 제안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성과보수는 기본적으로 운용사의 몫이지만 작은 운용사의 경우 판매사 찾기가 어려워져 요청을 거절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 때문에 일부에서는 성과 보수를 공유해서라도 트랙 레코드를 확보나가는 것이 득이라는 평가도 나오는 등 운용사의 몫이 점점 작아지고 있다.

다만 판매사도 어쩔 수 없다고 반박했다. 

한 판매사 관계자는 "최근에 운용사 문제를 가지고, 판매사가 책임을 지고 배상하라는 고객들의 요구가 점점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더욱 조심스럽게 접근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