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차입 공매도 방지 TF 첫 회의···"실시간 차단 시스템 검토해야"
무차입 공매도 방지 TF 첫 회의···"실시간 차단 시스템 검토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용일 금융감독원 부원장이 23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무차입 공매도 방지 전산시스템 구축TF'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금융감독원과 한국거래소는 금융투자협회와 업계 등과 함께 '무차입 공매도 방지 전산시스템 구축TF를 구성하고 23일 첫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TF는 지난 16일 민당정협의회에서 발표된 '공매도 제도개선 방향(안)' 중 무차입 공매도 방지를 위한 전산시스템 구축의 구체적 적용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함용일 금융감독원 부원장은 "불법 공매도의 실체가 확인된 상황에서 실질적인 개선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기관투자자 등이 스스로 불법 공매도를 예방할 수 있는 내부 통제환경을 갖추도록 하고, 나아가 개인투자자 등 모든 시장참여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실시간 차단시스템 실현방안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제기돼 왔던 공매도 3불(불균형, 불충분, 불공정) 논란을 해소해 우리 자본시장을 업그레이드 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신뢰 회복에 대한 소명의식을 가지고 TF 활동에 적극 참여해달라"고 강조했다.

TF는 공매도 거래를 하는 기관투자자의 내부 전산시스템 구축방안과 함께, 무차입 공매도에 대한 실시간 차단 시스템 실현방안도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며, 향후 월 1회 이상 회의를 개최해 전산시스템이 구축되는 시점까지 상시 운영할 계획이다.

양태영 한국거래소 부이사장은 "전산시스템 구축 TF 운영을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개인투자자 등 시장 참여자들이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 마련을 위해 TF에서 건설적인 논의와 대안을 제시해 달라"고 말했다.

향후 이번 TF의 실무반을 구성하고, 격주로 회의를 개최해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금감원은 IT인력과 해외IB 소통을 전담할 외국어 능통자 등으로 구성된 '공매도 전산시스템 지원반'을 신설해 이번 TF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