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상장사 지배구조 핵심지표 준수율 평균 62.3%···소폭 개선
코스피 상장사 지배구조 핵심지표 준수율 평균 62.3%···소폭 개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거래소 사옥(사진=서울파이낸스 DB)
한국거래소 사옥(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거래소가 7일 발표한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 점검·분석 결과에 따르면 올해 의무제출대상인 자산총액 1조원 이상 유가증권시장 상장법인 366곳이 보고서를 공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보다 21개사가 늘어난 수치다.

거래소는 보고서 전수점검을 통해 11월 중 가이드라인을 제대로 준수하지 않은 기업에 대한 정정공시 요구 등 필요조치를 완료했다. 주주, 이사회, 감사기구에 대한 10개 핵심원칙, 28개 세부원칙, 15개 핵심지표로 구성된 가이드라인에 따라 보고서 오류사항에 대해 총 39사에게 정정요구를 실시했다.

보고서 의무제출기업의 핵심지표 준수율 평균이 지난해(60.7%)대비 62.3%로 개선됐다. 거래소는 최근 환경·사회·지배구조(ESG)에 대한 사회·경제적 관심이 높아진 상황에서 기업의 지배구조 중요성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 데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올해부터 자산 1조~2조원 기업은 보고서 의무제출이 2년차이지만 핵심지표 준수율이 51.3%으로 자산 2조원 이상 기업과 17%p 이상 격차가 지속돼 적극적인 지배구조 개선 노력이 요구된다.

핵심지표 중 △주주총회 4주 전 소집 공고 실시 △배당정책·실시계획 연 1회 주주 통지 △최고경영자 승계정책 마련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 분리 △집중투표제 채택 △독립적인 내부감사기구 설치 등 6개 지표 준수율이 60% 이하로 다른 지표 대비 상대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분석됐다.

주주분야를 살펴보면 전자투표 실시, 주총 분산개최 등 주주의 주총 참여와 의결권을 보장하기 위한 기업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3년 연속 관련지표의 준수율이 상승했다. 주주에게 충분한 시간 전 정보제공을 위해 주총 4주전 소집공고한 기업은 32.7%에 그쳐 개선속도가 더딘 것으로 조사됐다.  코리아 디스카운트 요인 중 하나로 지적되는 배당과 관련해서도 주주에게 중장기 배당정책을 공개하는데 소극적(46.5%)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사회 분야를 살펴보면, 장기재직(6년 초과) 사외이사 부존재 지표는 상법 시행령 개정 영향 등으로 100%에 가까운 준수율(99.7%)을 보이나, '집중투표제 채택'(3.5%),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 분리'(19.5%) 등은 경영안정성과 관련지표로 인식되어 상대적으로 준수율이 낮았다. 명문화된 '최고경영자 승계정책' 마련한 기업은 40.9%로 전년 대비 6.4%p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미흡한 수준으로, 기업운영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추가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내부감사기구에 대한 교육 제공, 중요정보 접근 보장 등 감사기구 관련 지표 준수율은 전반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사회 내 여성이사 선임 비율은 매년 상승해 올해의 경우 여성이사 선임 기업의 비중이 55.7%를 기록했다. 이사회 내 지속가능경영(ESG) 관련 기능을 수행하는 위원회를 설치해 운영하는 기업은 153사(48.1%)이며, 특히 자산 2조원 이상 기업의 63.2%(129사)가 위원회 설치를 통해 지속가능경영 이슈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했다. 전체 기업의 77.4%(246사)가 감사위원회를 설치·운영했다. 그 중 96.7%는 감사위원회 전원을 사외이사로 구성하고 있어 전년 76.3% 대비 대폭 개선됐으며,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춘 기업의 수용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 기재충실도의 경우 전년 대비 소폭 하락한 75.3점으로 자산 2조원 이상 기업들의 기재충실도는 증가한 반면, 자산 1조~2조원 기업의 경우 기재충실도가 하락한 것에서 기인했다. 

한국거래소는 "이번 점검결과를 바탕으로 12월 중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 우수법인을 선정 및 포상할 계획"이라며 "또 2024년 자산총액 5000억원 이상 상장기업으로 의무공시대상이 확대되는 것에 대비해 맞춤형 교육 및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