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책방향] 정부, 올해 경제성장률 1.6%→1.4%로 하향
[경제정책방향] 정부, 올해 경제성장률 1.6%→1.4%로 하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 전년比 6.6%↓···경상수지 230억달러 흑자
물가상승률 3.3%로 둔화···취업자수 32만명
부산항 신선대부두에 쌓인 컨테이너. (사진=연합뉴스)
부산항 신선대부두에 쌓인 컨테이너.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신민호 기자] 정부가 올해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1.4%로 하향 조정했다. 대외여건 악화로 상반기 중 수출 중심의 경기둔화 흐름이 지속됐기 때문이다. 다만 견조한 민간소비와 반도체를 중심으로 수출이 개선되며 하반기 성장률은 상반기 대비 반등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4일 '2023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올해 우리나라의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1.4%로 예상했다. 이는 올해 초 전망치(1.6%) 대비 0.2%포인트(p) 낮아진 수치다. 또한 내년 경제성장률은 2.4%로 예상했다.

해당 전망치는 다른 주요 기관과 비교할 때 낮은 수준이다. 앞서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올해 경제성장률로 1.5%를 예상했으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개발은행(ADB)도 같은 수준을 제시했다. 다만 한국은행의 전망치와는 부합한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교역 둔화 등에 따른 수출 부진으로 올해 성장률이 당초 예상을 소폭 하회하겠지만, 하반기 성장률은 상반기 대비 반등할 것"이라며 "민간소비는 완만한 증가세를 이어갈 것이며, 반도체를 중심으로 수출이 개선되며 하반기 성장세 회복을 견인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방기선 기재부 1차관은 "정책 효과를 반영 안 한 객관적인 숫자로, 상반기 수출이 당초 예상보다 떨어진 부분이 있었다"고 말했다

세부적으로 보면 올해 수출(통관 기준)은 전년 대비 6.6%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기존 전망치(-4.5%) 대비 2.1%p 낮아진 수치다.

기재부 측은 "자동차·이차전지가 양호한 흐름을 보이는 가운데, 반도체 수출이 재고조정 과정을 거치며 하반기 실적 개선이 전망된다"며 "다만 미·중 등 주요국 경기둔화 우려, 반도체 업황 회복 지연 가능성 등은 하방리스크로 잠재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경상수지는 230억달러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기존 대비 20억달러 확대된 규모다. 수입이 국제에너지 가격 하락, 투자 부진에 따른 원자재·자본재 수입 둔화 등으로 전년 대비 8.6% 급감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해외여행 확대 등으로 서비스수지 적자가 확대되겠지만, 소득수지 흑자폭 확대와 상품수지가 개선 등의 영향으로 230억달러 수준의 흑자가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민간소비는 2.5% 증가할 것이란 기존 전망을 유지했다. 외부활동 증가, 양호한 고용상황, 소비심리 개선 등으로 대면서비스업 중심의 완만한 회복세가 나타날 것이란 전망이다. 다만 기재부는 "보복소비 완화, 금리 인상에 따른 원리금 상환부담 증가 등은 제약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설비투자는 반도체 업황 둔화 영향으로 1.2%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건설투자는 이연된 공사 재개 등으로 0.6%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건설사 자금조달 애로와 수주·착공 감소 등이 회복세를 제약할 것으로 관측했다.

물가 상승률은 3.3%로 기존 대비 0.2%p 둔화됐다. 에너지·곡물 등 국제 원자재 가격 안정, 농산물 작황 개선 등의 영향이다. 그간 높은 상승세를 보였던 서비스 물가도 원가부담 완화 등으로 오름폭이 완만히 축소될 전망이다.

고용 부분은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정부는 올해 취업자수가 32만명 수준 증가할 것으로 관측했다. 이는 기존 전망치 대비 22만명 급증한 수치다.

이에 따라 실업률이 기존 3.2%에서 2.7%로 크게 축소될 것으로 예상했으며, 고용률은 62.5%로 기존 수준을 유지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대면서비스·보건복지업 중심으로 견조한 고용 증가세를 지속하며, 당초 예상을 큰 폭으로 상회할 것"이라며 "특히 고령층 돌봄수요 증가와 여성·고령층 노동공급 확대 등 구조적 요인도 고용 증가를 뒷받침한다"고 진단했다.

다만 그는 "방역인력 감소, 제조업·건설업 둔화 영향 등은 증가세의 제약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