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책방향]경제단체, 尹정부 경제정책에 "투자 인센티브 확대 환영"
[경제정책방향]경제단체, 尹정부 경제정책에 "투자 인센티브 확대 환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가운데)이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023년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가운데)이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023년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경제단체들은 정부의 올해 하반기 경제정책방향과 관련해 환영 의사를 보였다. 이에 향후 국내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평가했다. 

4일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무역협회 등 경제단체는 정부의 '하반기 경제정책방향'과 관련해 논평을 냈다.

정부가 내놓은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은 △경제활력 제고 △민생경제 안정 △경제체질 개선 등이다. 특히 수출·투자 촉진을 내세웠다. 

전경련은 "무엇보다 첨단산업 육성과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 인센티브 확대 조치를 환영한다"며 "미래차, 바이오 등 국가전략기술 투자세액공제 범위 확대와 첨단전략산업 유턴에 대한 세제지원 강화는 민간의 기술경쟁력 제고를 통해 우리 경제의 성장 잠재력 확충에 기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한상의 측은 "경기 둔화 흐름이 지속하는 가운데 수출과 투자 촉진 등 경제 활력 제고와 첨단산업 육성 등 경제체질 개선에 역점을 쏟기로 한 것은 적절한 방향"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정상외교와 연계한 수출 유망시장 개척과 무역금융 등이 속도감 있게 추진돼 수출 플러스 전환을 실현하고, 세제·투자 지원, 외국인 투자와 유턴 기업 지원 등으로 산업 경쟁력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경총은 "투자 촉진과 내수 활성화를 통해 우리 경제의 활력을 높이고 산업 체질 개선을 위해 구조 개혁과 첨단산업 육성에 중점을 둬 설계된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또한 "우리 경제가 글로벌 복합위기를 잘 극복하고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향상해 성장 동력을 높일 수 있도록 정부가 규제 혁신과 노동 개혁, 세제 개선 등 대책을 더욱 강력하게 추진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무협 측은 "최근 고금리로 25%의 수출 기업이 영업 이익으로 이자 비용을 부담하기조차 힘든 상황에서 하반기에만 역대 최대 규모인 184조원의 무역 금융을 지원하는 정부의 방침은 수출 업계의 금융애로 타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한국무역협회도 정부의 경제 정책 방향에 발맞추어 무역업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