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책방향] 尹 대통령 "하반기 수출 증대 총력"
[경제정책방향] 尹 대통령 "하반기 수출 증대 총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8차 비상경제민생회의 주재..."이권 카르텔 부당 이득 걷어내야"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3년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 관한 제18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무종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일 대외경제 불확실성 속에서도 하반기 수출 증대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2023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관한 제18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대외 의존도가 세계 최고 수준인 우리 경제의 근간이자 일자리의 원천인 수출 확대를 경제 정책에서 최우선 과제로 삼고 모든 역량을 쏟아부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해 "수출이 세계 시장을 향하는 것인 만큼 글로벌 트렌드에 맞지 않는 제도와 규제를 선제적으로, 적극적으로 시정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또한 물가 안정화, 역대 최저 수준 실업률, 무역수지 흑자 전환 등을 상반기 성과로 짚으며 "올해 하반기는 위기를 극복하며 한 단계 더 성장하는 한국 경제의 저력을 보여줄 중요한 변곡점"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경제 체질 개선과 민생 안전을 위한 법안들, 예를 들어 재정준칙 도입을 위한 '국가재정법' 같은 다수 법안이 지금 국회에서 발목이 잡혀 한걸음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며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이런 필수 경제·민생 법안들이 신속히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도 했다.

이와함께 "특정 산업의 독과점 수주, 정부 보조금을 나눠 먹게 되는 이권 카르텔의 부당 이득을 우리 예산에서도 제로베이스(원점)에서 검토해 낱낱이 걷어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