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PF 대주단, 66개 사업장에 이자유예·자금지원
부동산PF 대주단, 66개 사업장에 이자유예·자금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분기 PF 연체율 2.01%···작년 말보다 0.82%p↑
캠코, 9월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펀드 가동
권대영 금융위원회 상임위원이 4일 서울 캠코 양재타워에서 열린 부동산PF 사업장 정상화 추진상황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권대영 금융위원회 상임위원이 4일 서울 캠코 양재타워에서 열린 부동산PF 사업장 정상화 추진상황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을 차단하고자 출범한 'PF 대주단 협의체'를 통해 지난달 말까지 총 66개 사업장이 기한이익 부활, 신규자금지원, 이자유예 등의 금융지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원회는 4일 권대영 상임위원 주재로 금융감독원·금융채권자조정위원회·금융권 협회 등과 함께 제2차 '부동산 PF 사업 정상화 추진 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앞서 금융당국은 지난 4월 부실 우려가 커지고 있는 PF사업장들에 대한 연착륙을 지원하고자 PF 대주단 협약을 개정했다. 이후 지난달 말까지 협약이 적용된 사업장은 총 91곳이었다.

그 중 66개 사업장에 대해선 기한이익 부활, 신규자금 지원, 이자유예 등을 통한 사업 정상화가 추진 중이다. 나머지 25개 사업장은 사실상 정상화가 어렵다고 판단, 정상화 의결 절차가 부결됐거나 현재 협의가 진행 중이다.

사업 진행단계별로는 이해관계자나 채권액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브릿지론이 73건으로 약 80%를 차지했다. 금융권 협약은 37건, 업권별로는 저축은행 46건, 상호금융 4건, 새마을금고 4건 등이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부동산PF 대출 연체율이 지난해 말 1.19%에서 올해 1분기 말 2.01%로 0.82%p(포인트) 상승했지만 향후 시차를 두고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과거 저축은행 사태 당시(연체율 13.62%)와도 상당한 차이가 있고, 충분한 대응여력이 있는 것으로 진단했다.

부동산PF 연체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증권사의 경우 PF대출 연체잔액이 자기자본(76조2000억원)의 1.1% 수준에 불과해,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최근 연체율 급등으로 위기설이 제기된 새마을금고도 수익성, 건전성 지표 등을 고려할 때 충분히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PF·공동대출의 경우 높은 상환순위 및 주택담보비율(LTV) 비율 감안 시 회수가 가능하다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금융당국은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를 중심으로 1조원 규모의 '부동산PF 사업장 정상화 지원펀드'를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이날 캠코는 5개 위탁운용사(KB·신한·이지스·코람코·캡스톤자산운용)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캠코는 앵커 투자자로서 책임 있는 투자와 더불어 PF사업장 정상화 지원 플랫폼을 구축, 정상화 대상 사업장 발굴과 PF채권 양수도 절차를 지원한다.

5개 운용사는 캠코에서 출자하는 펀드별 1000억원을 포함, 각각 2000억원 이상의 펀드를 조성할 예정이다. 다음달까지 민간자금을 모집, 펀드조성을 완료하고 9월부터 실제 자금을 투입해 PF 채권을 인수한 후 권리관계 조정, 사업·재무구조 재편, 사업비 자금대여 등을 통해 정상화를 지원한다.

권대영 상임위원은 "부동산 PF사업장 정상화 지원펀드가 민간의 부동산 PF 사업 정상화를 위한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금융지주를 비롯한 금융권도 새로운 사업 가능성을 발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는 만큼 적극 참여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