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람코운용, 2450억 규모 PF정상화 펀드 모집
코람코운용, 2450억 규모 PF정상화 펀드 모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코람코자산운용(이하 '코람코')은 23일 한국자산관리공사(이하 '캠코')에서 조성한 '부동산 PF(Project Financing) 사업장 정상화 지원펀드' 위탁관리운용사 중 최고액인 2450억원을 모집했다고 23일 밝혔다.

부동산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펀드는 지난 6월 캠코가 부실 우려 개발사업의 재구조화를 통해 사업 정상화를 지원하기 위해 조성한 총 1조 원 규모의 블라인드펀드다. 캠코는 이 펀드의 운용을 위해 국내 자산운용사를 대상으로 사업전략과 운용역량 등을 평가해 신한자산운용, 이지스자산운용, 캡스톤자산운용, KB자산운용, 코람코자산운용 등 5개 운용사를 최종 위탁운용사로 선정해 운용사별 각각 1000억원의 시드자금을 출자했다.

이들 위탁운용사들은 캠코의 공적자금에 더해 각 사 재량껏 최소 1000억원 이상의 민간자금을 모아 최종 1조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는 것을 첫 번째 임무로 부여받았다.  그 결과 코람코가 캠코 출자금액 1000억원에 민간자금 1450억원을 끌어 모아 총 2450억원의 펀드를 설정하며 5개 운용사 중 최고액을 달성했다. 다음으로는 신한이 2350억원, 캡스톤이 2250억원, 이지스와 KB가 각각 2000억원 순이었다. 이들 자금의 모집규모는 최종 1조1050억원으로 캠코의 목표치를 1000억원 이상 초과 달성하는 데 성공했다.

코람코는 이번 펀드 운용에서 사업장 선별과 투자구도설계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투자 가이드라인 부합 여부와 함께 투자자문위원회 의견 청취를 통과한 후에야 실사여부를 결정하는 등 다각적인 리스크 분석을 통해 사업성을 판단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개발사업 중 발생 가능한 리스크 관리를 위해 매입부터 매각까지 세부적으로 단계를 나눠 체계적 모니터링도 진행한다. 개발사업 검토 모델도 수익형과 분양형으로 구분해 각 자산 별 회수 전략도 고도화할 예정이다.

현재 코람코는 캠코 플랫폼과 민간제안사업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접수되는 사업장에 대한 검증을 진행 중이다. 그중 역삼동 소재 오피스 개발사업은 사업주와 대주단 등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의에 착수하는 등 발 빠르게 정상화 가능 사업지를 선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형석 코람코자산운용 대표이사는 "코람코가 캠코는 물론 투자자들의 신뢰를 입어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 안정화에 작은 역할이라도 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하고도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우리의 지식과 경험, 역량을 총 동원해 정부와 시장, 투자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만족하는 성과를 내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