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증권 등 비은행 사업포트폴리오 확대"
[신년사]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증권 등 비은행 사업포트폴리오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확실성 대응 리스크관리 강화, 내부통제 체계 정교화 노력"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사진=우리금융그룹)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사진=우리금융그룹)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이 증권과 보험, 벤처캐피탈(VC) 등 비은행 사업포트폴리오 확대에 집중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손 회장은 2일 신년사에서 "올해 최우선 전략은 'Biz 핵심역량 벨류업(Value-up)'과 '차별적 미래성장 추진'을 통해 종합금융그룹으로서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것"이라며 "시장 환경이 어려울수록 자회사들의 핵심사업 시장 지위를 제고해 수익기반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비은행 사업포트폴리오 확대와 함께 "미래성장 동력이자 이미 치열한 경쟁시장인 자산운용 및 관리, 연금시장, 기업투자금융(CIB), 글로벌 분야는 올해 중요한 승부처"라며 "자산운용 본원 경쟁력을 확보하고 연금시장 역시 고객주도형 자산관리 트렌드에 맞춰 질적·양적 성장을 이뤄내야 한다"고도 했다.

CIB 분야에서는 "우량자산 비중을 높이면서 비이자수익은 강화하고, 글로벌 사업은 동남아시아 법인들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등 효율적인 성장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고객 접점이 풍부한 은행·카드는 디지털 플랫폼의 금융과 비금융 서비스 연계성을 확대하는 등 생활밀착형 플랫폼으로 그 기능을 대폭 확장해 비대면 고객기반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손 회장은 '불확실성 대응 리스크관리 강화'와 '내부통제 체계 정교화'에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상반기까지는 그 어느 때보다도 자산 건전성과 자본비율, 유동성 관리에 집중해 체력을 적절히 비축해야 한다"며 "코로나19 여신지원 연장에 따라 건전성에 착시가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큰 만큼 잠재리스크 관리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금융 당국에서 추진하는 내부통제 개선안들을 선제적으로 수용해 금융사고 예방 업무는 고도화하고,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 3년 차를 맞아 금융 취약계층을 포함해 금융소비자들의 편의와 권익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들도 적극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그는 임직원들에게 "위기를 두려워하기보다 '한 번 날면 반드시 하늘 높이 올라간다'는 '비필충천(飛必沖天)'의 기세로 우리가 가진 저력을 믿고 강력히 돌파해 나가는 한 해로 만들어 나가자"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