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ST, 미국 제약사에 NASH 치료제 기술수출
동아ST, 미국 제약사에 NASH 치료제 기술수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스닥 상장 뉴로보 파마슈티컬스와 지분 투자 계약
전환우선주 취득 후 추가투자로 최대주주 등극 전망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 동아에스티 본사 (사진=동아에스티)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 동아에스티 본사 (사진=동아에스티)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동아에스티가 미국 뉴로보 파마슈티컬스(NeuroBo Pharmaceuticals)와 글로벌 기술수출 및 지분 투자 계약을 맺었다고 15일 밝혔다.

뉴로보는 미국 보스턴에 있는 의약품 개발사로, 천연물 소재 의약품과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하는 나스닥 상장사다. 이번 계약을 통해 동아에스티는 미국 보스턴에 위치한 뉴로보의 지리적 이점과 나스닥 상장사로서 자금 조달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토대로 의약품 글로벌 개발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번 계약에 따라 동아에스티는 개발 중인 2형 당뇨병 및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치료제 'DA-1241'과 비만 및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제 'DA-1726'의 세계 독점 개발권을 뉴로보에 이전한다. 치료제 2종의 한국을 제외한 세계 독점 판매권도 이전하기로 했다.

DA-1241은 제2형 당뇨병 치료제로, 현재 글로벌 임상 2상을 앞두고 있다. 미국에서 진행한 임상1b상에서 당뇨병 치료제로서의 유의성이 확인됐고, 전임상에서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제 개발 가능성이 확인됐다. DA-1726은 식욕 억제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기초 대사량을 높여 체중 감소를 유도하는 비만 치료제다. 초기 개발 단계에서 체중감소 효과 외에도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제로 개발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치료제 2종의 임상에 필요한 시료와 상업화 후 제품 생산은 동아에스티가, 임상 개발과 허가 및 판매는 뉴로보가 맡는다. 동아에스티는 뉴로보로부터 계약금 2200만달러를 전환우선주로 취득하고, 개발 단계 성과에 따른 마일스톤으로 최대 3억1600만달러를 받는다. 상업화 후에는 매출 규모에 따른 로열티를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동아에스티는 뉴로보에 1500만달러를 투자해 지분을 추가로 취득할 예정이며, 취득 후에는 뉴로보의 최대주주가 될 전망이다. 다만, 이번 계약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뉴로보는 동아에스티가 투자하는 1500만달러를 포함해 총 3000만달러의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 뉴로보는 다음달 일반 공모를 진행해 자금을 조달할 예정이다.

절차가 완료되면 동아에스티는 뉴로보의 주식 총 191만2145주를 약 511억원에 취득하게 된다. 주식 취득 뒤 동아에스티의 뉴로보 파마슈티컬 지분율은 50.8%가 된다. 주식 취득 예정일은 다음달 31일이다. 김민영 동아에스티 사장은 "이번 계약 체결로 두 회사의 R&D 능력이 결집해 우수한 치료제 개발을 앞당길 것"이라며 "앞으로도 외부와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제약회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