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신년 키워드는 '위기 돌파·미래 준비'
건설업계, 신년 키워드는 '위기 돌파·미래 준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건설, GS건설, 포스코이앤씨 대표, 호반그룹 회장 신년사
"전문성 발휘해 대내외 위기 돌파"···"생각 프레임, 일하는 방식 바꿀 것"
(사진=각 사)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 허윤홍 GS건설 대표, 한성희 포스코이앤씨 사장, 김선규 호반그룹 회장(사진=각 사)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2024년 갑진년(甲辰年)을 맞은 현대건설, GS건설, 포스코이앤씨 등 국내 주요 건설사 수장들은 올해 경영 위기를 돌파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내실 강화'와 '조직 혁신', '미래 준비' 등을 강조했다.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은 2일 임직원들에게 보낸 신년 서신에서 "현대건설의 위상과 명성을 이어가려면 대형원전·소형모듈원자로(SMR) 등 핵심사업과 수소·탄소 포집·저장·이용(CCUS) 등 미래 기술 개발에 전략적으로 집중하고 건설시장의 글로벌 흐름에 따라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정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윤 사장은 시장 경쟁 우위를 결정짓는 핵심기술과 원천기술 개발을 위한 글로벌 전문 인재 육성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안전과 품질에 대해선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면서 "중대재해 제로, 품질하자 제로를 목표로 최고의 건설 품질을 선보이자"고 강조했다.

또 '산을 만나면 길을 내고 물을 마주치면 다리를 세우라(逢山開道 遇水架橋)'는 고사성어를 인용, "전문성을 발휘해 대내외적 위기를 돌파하고 새로운 이정표를 만들어 나가자"고 독려했다.

허윤홍 GS건설 대표(최고경영자·CEO)도 "100년 기업을 위해 지속성장하려면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 시기"라면서 "우리는 생각하는 프레임도 바꾸고, 일하는 방식도 바꿀 것"이라고 강조했다.

허 대표는 "올해는 건설업의 기초와 내실을 강화해 재도약의 기반을 공고히 하고, 중장기적 사업 방향에 대한 비전을 수립하고 선포할 것"이라면서 △기반사업 내실 강화 △사업 포트폴리오 명확화 및 전사 비전 재수립 △조직역량 강화 등을 제시했다.

그는 먼저 기반사업 내실 강화와 관련, "엄격한 품질 관리와 수행 역량을 강화해 내실을 다지고,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신뢰 회복에 주력하겠다"면서 "고객과 시장 이해에 기반한 사업 방향으로 재정비하고, 수익성과 수행능력을 감안한 선별 수주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업 포트폴리오와 관련해서는 "선택과 집중에 기반해 중장기 목표에 맞는 핵심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자율책임 경영에 기반한 유연하고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갈 것"이라면서 "준법경영을 강화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해 글로벌 기업으로서 경쟁력을 향상시키겠다"고 덧붙였다.

한성희 포스코이앤씨 사장은 포스코이앤씨 창립 30주년을 맞아 다난흥방(多難興邦,어려운 일을 겪고서야 나라를 일으킨다)의 정신으로 운영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 사장은 "창립 30주년을 맞는 2024년은 기존 성과들을 기반으로 앞으로 다가올 30년을 준비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해"라며 "현재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그 과정의 노하우들을 경쟁력으로 내재화 한다면 우리는 위기를 기회로 삼아 더 큰 도약을 이루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안전 최우선 경영으로 중대재해 제로(Zero) 달성 △친환경·디지털 등 건설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새 비전 실현 가속화 △기술력 기반의 원가경쟁력 우위 확보 △ESG경영 강화 및 도전·혁신 조직 문화 정착 등을 경영 전략으로 제시했다.

그는 임직원을 향해 "'친환경 미래사회 건설을 위해 업(業)의 한계에 도전하는 혁신기업'으로 인류의 행복을 위한 공간을 창조해 세상에 가치를 더하겠다는 우리의 비전처럼, 창립 30주년을 맞아 백년대계를 위한 초석을 굳건히 하고 청룡과 같이 비상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선규 호반그룹 회장은 새해를 시작하는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통해 "올해는 우리 호반그룹이 창립한 지 35년이 되는 특별한 해"라며 "'경제보국(經濟報國)', 국가의 경제가 어려울 때 우리 호반그룹이 어떠한 역할을 담당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다 같이 고민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이어 "지금까지 18만여 세대의 주택을 공급해 왔는데 앞으로도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국가의 기간산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에너지 인프라를 구축하고, 수출 확대로 국가 경제에 이바지 하겠다"고 말했다. 또 "상생의 정신으로 협력사들과 동반성장을 실천하고, 우리의 성과를 올바른 모습으로 사회에 기여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호반그룹은 이날 시무식에서 '우수 협력업체 시상식'을 열고 건축, 토목, 안전 총 3개 부문에서 42개사의 우수 협력업체에 감사패와 상금을 전달하면서 협력업체와의 상생과 동반성장을 다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