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김상수 대한건설협회 회장 "건설투자 활성화에 집중"
[신년사] 김상수 대한건설협회 회장 "건설투자 활성화에 집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수 대한건설협회 회장. (사진=대한건설협회)
김상수 대한건설협회 회장. (사진=대한건설협회)

[서울파이낸스 박소다 기자] 김상수 대한건설협회 회장은 신년사에서 경기 부양을 위한 정부 역할의 중요성과 인프라 투자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건설투자 활성화에 집중해나가겠다"는 새해 계획을 29일 밝혔다.

김 회장은 국내외 불확실한 경제 환경이 지속되지만 정부가 내년 경제성장률 2.2%를 달성하기 위해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안을 전년 대비 1조4000억원 증액한 26조4조원으로 편성했다며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철도공사, 플랜트 건설 등 토목투자 증가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협회는 내년도 건설투자액을 260조6800억원 수준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 회장은 이와 함께 "정부가 건설산업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상반기 재정 조기 집행,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 정상화를 위한 금리 안정 등 침체된 공사물량을 늘리기 위해 다양한 해결 방안도 모색 중"이라며 "내년도 건설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환경 개선에 발맞춰 "SOC 투자 지속 확대에 더욱 힘쓰겠다"고 했다. GTX 철도, 가덕도 신공항 같은 대형 토목사업은 경기부양 효과가 크다는 측면에서다.

아울러 "유동성 악화를 겪고 있는 PF사업장의 금융·세제 지원 강화,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 신도시 개발 등 주택시장 활성화를 통해 건설 투자에 따른 물량 창출이 업계에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건설현장의 안전·품질 확보를 위해 적정공사비 확보에도 주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중대재해처벌법 유예 등 건설규제의 과감한 혁파와 선진국형 상생의 노사관계 정립 등을 통해 안정적인 경영 환경 풍토가 조성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김 회장은 "국가 경제와 건설산업이 어렵고 힘든 상황이나 '위기가 기회'라는 말처럼 내년에는 건설인들이 난관을 극복하고 힘차게 나아가는 한해가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