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5G 28㎓ 주파수 신청 마감···제4 이동통신사에 3개 법인 지원
정부 5G 28㎓ 주파수 신청 마감···제4 이동통신사에 3개 법인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테이지파이브·세종텔레콤·마이모바일 컨소시엄, 전국 단위 주파수 할당 신청
(사진=각 사)
(사진=각 사)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정부의 제4이동통신사 유치를 위한 5G 28㎓ 신규 사업자 주파수 할당 신청에 알뜰폰 사업자(MVNO) 2곳을 포함한 3개 기업이 접수를 마친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9일 5G 28㎓ 신규 사업자 주파수 할당 신청을 마감한 결과 △세종텔레콤 △스테이지엑스 △마이모바일컨소시엄 등 3개 법인이 전국 단위 주파수 할당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카카오에서 계열 분리된 스테이지파이브는 일부 기업들과 컨소시엄을 통해 신규 법인 '스테이지엑스'를 설립하는 방식으로 신청서를 냈다.

스테이지엑스는 국내 통신 시장 경쟁 활성화, 가계통신비 절감, 5G 28㎓ 기반 혁신 생태계 구축이라는 3대 목표를 세우고 국가 차원의 5G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회사는 통신비 절감을 위해 중저가 단말의 자체 라인업 확대를 준비하고, 폭스콘 내 모바일 디바이스 제조 계열사와 전략적 제휴도 체결했다고 전했다.

향후 3년간 총 90개의 핫스팟에 6000개 이상의 무선 기지국을 구축해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소비자 거래) 양쪽 모두를 대상으로 'Real 5G 혁신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 서비스는 28㎓ 대역의 주파수 특성을 고려해 대학교, 병원, 경기장, 공연장, 공항 등 유형별 선도기업 또는 단체에 우선 구축하고, 충분한 실증 후 확산하는 식으로 진행한다.

또 한국과학기술원(KAIST) ICT 연구센터와 함께 실증 과정을 진행하고, 연세의료원과 'Real 5G 혁신 서비스' 환경을 구현하며, 국제 공항에서 5G 28㎓ 대역을 도입해 빠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세종텔레콤은 이날 오전 가장 먼저 신청서를 낸 것으로 확인됐다. 이 회사는 B2B 사업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알려졌다.

3개 법인 중 가장 먼저 신청 의사를 밝혔던 미래모바일은 '마이모바일'이라는 이름의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원서를 접수했다.

주파수 할당 신청이 마감됨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신청 법인을 대상으로 전파법과 전기통신사업법에 따른 결격 사유가 있는지를 검토하고, 해당 법인들에 적격 여부 통보를 완료한 뒤 주파수 경매를 개시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