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부회장, 구속 갈림길···2년여 만에 또 총수 부재?
이재용 부회장, 구속 갈림길···2년여 만에 또 총수 부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오전 영장실질심사···경영권 승계 '논란'
수사기록만 20만쪽, 치열한 법리 공방 예고
"수사심의위 무력화" vs "예정된 영장 청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이재용(52)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 여부가 오는 8일 밤 늦게나 9일 새벽 결정될 전망이다. 이재용 부회장이 2018년 12월 '국정농단' 사건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로 풀려난 지 2년4개월 만에 삼성은 또다시 총수 부재를 걱정하는 처지에 놓였다. 

4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원정숙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8일 오전 10시30분 서울법원종합청사 서관 321호 법정에서 이 부회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하고 구속 필요성을 심리한다. 함께 청구된 최지성(69) 옛 삼성 미래전략실장(부회장), 김종중(64) 옛 미전실 전략팀장(사장)의 구속영장도 원 부장판사가 심사한다.

원 부장판사는 이 부회장 측과 검찰 측 입장을 듣고 구속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 부회장 등 구속영장 청구서 분량은 1명당 150쪽에 달하며, 수사기록은 400권 20만쪽 분량이다. 구속 여부는 8일 밤 또는 9일 새벽 결정될 전망이다. 

앞서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이복현 부장검사)는 이 부회장 등 3명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이들이 자본시장법상 부정거래 및 시세조종, 주식회사 등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가 있다고 보고 있다. 김 전 팀장에 대해서는 위증 혐의도 적용됐다.

이번 구속영장 청구의 발단이 된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 분식회계 혐의는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을 1대 0.35 비율로 합병할 당시 이 부회장의 경영승계에 유리하도록 회계를 조작해 삼성바이오의 분식회계를 조직적으로 저질렀고, 최정점에 이 부회장이 존재한다는 의혹을 골자로 한다.

이 부회장은 지난달 26일과 29일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 검찰 소환조사에서 관련 의혹에 대해 "보고 받거나 지시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혐의를 강하게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구속영장 청구는 이 부회장이 지난 2일 검찰이 아닌 외부 전문가들에게 기소의 타당성을 판단 받겠다며 검찰 수사심의위원회 소집 신청서를 검찰에 제출한 지 이틀 만에 전격적으로 이뤄지면서 주목을 받았다.

이와 관련, 이재용 부회장 등 3인의 변호인단은 "서울중앙지검 시민위원회의 안건 부의 여부 심의절차가 개시된 상황에서, 전격적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전문가의 검토와 국민의 시각에서 객관적 판단을 받아 보고자 소망하는 정당한 권리를 무력화하는 것 같아 안타까운 심정"이라며 유감을 표했다.

반면 검찰 측은 이 부회장의 수사심의위 소집 요청보다 앞서 구속영장 청구를 내부 방침으로 결정했다는 입장이다. 지난달 29일 조사를 마친 후부터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했으며, 서울중앙지검장을 거쳐 전날 윤석열 검찰총장에게까지 보고가 이뤄져 최종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