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금융위 "태영건설 충분한 자구노력 필요···연착륙 가능"
[일문일답] 금융위 "태영건설 충분한 자구노력 필요···연착륙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 대응방안 논의
"태영, 1조원 이상 자구노력···대주주 사재출연도"
김주현 금융위원장(오른쪽 세 번째)이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산업은행 등과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신청 관련 분양계약자·협력업체 보호, 부동산PF·금융시장 안정화 방안 등을 논의한 후 내용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오른쪽 세 번째)이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산업은행 등과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신청 관련 분양계약자·협력업체 보호, 부동산PF·금융시장 안정화 방안 등을 논의한 후 내용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금융위원회는 28일 태영건설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과 관련해 대주주의 충분한 자구노력에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태영건설 워크아웃 대응 방안 관련 브리핑을 열고 "당사자인 태영건설의 철저한 자구노력을 유도하고, 채권단과의 원만한 합의와 설득이 이뤄지고 시장 참여자들의 신뢰와 협조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위에 따르면 태영건설 측은 1조원 이상의 자구노력과 더불어 워크아웃을 위한 계열사 매각, 자산·지분담보 제공 등의 추가 자구계획을 산업은행에 제출했다. 자구계획에는 대주주의 사재 출연 계획도 일부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이번 워크아웃 신청에 따라 오는 29일 만기가 도래하는 태영건설의 1485억원 규모 상거래 채권에 대한 결제도 정상 진행될 예정이다. 

[다음은 금융위 김주현 위원장과 권대영 상임위원과의 일문일답]

-태영건설은 왜 워크아웃을 신청하게 됐나.

△(권대영) 태영건설은 1조원 정도의 자구 노력을 했지만, 시장 불신이 계속되다 보니 시장과 소통하면서 모든 정보를 제출하고 추가적인 사재출연 등 자구 노력을 통해 채권단의 금융채무에 대해 시간을 벌려고 한 것으로 파악된다. 회생으로 가면 상거래 채권도 같이 정리되지만, 워크아웃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태영건설이 내일 만기가 돌아오는 1485억원 규모의 상거래 채권에 대해서도 결제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와 산업은행은 워크아웃이 개시될 것이라고 판단하나.

△(권대영) 성공 가능성에 대해서는 네 가지 전제 조건이 있다. 충분한 자구 노력, 채권단들의 협의와 협조, 시장의 신뢰, 건설업 전체를 연착륙시키는 정부의 노력이 들어맞아야 가능하다. 이러한 노력을 (정부와 산은 등) 다 같이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워크아웃 개시가 안 된다면 어떻게 되나.

△(권대영) 오늘 그 이야기를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쉽지 않겠지만 노력해야 한다. 채권단의 75% 동의를 얻느냐에 달려 있다.

-태영건설의 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자금 수준은 얼마인지.

△(김주현) 구체적인 자금의 규모 등은 채권단과 태영 측이 서로 협의해 가면서 논의가 될 것이다.

-태영건설이 현재까지 제출한 추가 자구책의 수준은.

△(김주현) 태영건설 측의 자금조달 방안과 자구노력, PF 사업장 관리 등 변수에 따라 흐름이 달라질 수 있다. 채권단이 납득돼야 하므로 태영 측에서 잘 설명할 것으로 생각한다.

△(권대영) 대주주가 그간 1조원 가량의 자구노력을 했다.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골프장 담보 대출, 티와이홀딩스의 에코비트 매각 자금 등이다. 여기에서 추가적인 자구 계획을 산업은행에 제출했다. 대주주가 태영인더스트리 개인 지분, 골프장 매각 금액 등을 바탕으로 사재 출연도 일부 한 것으로 알고 있다. 시장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강도 높고 충분한 자구노력이 대전제가 돼야 한다.

-태영건설 관계사 SBS 매각 가능성은.

△(권대영) 대주주의 판단사항이라 그것까지 정부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태영건설 외 건설사나 시행사 중 어려운 곳이 있나.

△(권대영) 금융감독원에서 상시로 보고 있고 특별히 걱정스러운 데는 보이지 않는다. 혹시 (언론에서) 염두에 두고 있는 회사들도 현금도 많고, 차환도 잘 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보면 된다.

-태영건설을 시작으로 다른 건설사 위기로 전이되는 것 아닌가.

△(김주현) 모든 위험 요인을 관리하고 있다. 부총리가 새로 취임하면 관계부처와 협의를 거쳐서 건설사에 대한 지원대책도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다. 저희는 시장 불안심리를 관리해 가면서 한쪽에서 자금 지원을 해나가고, 또 한 축으로는 PF 사업장의 정상화를 같이 지원할 예정이다. 금리 상황이나 매크로 상황이 조금 더 개선되면, 생각했던 바대로 연착륙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지난해와 같은 레고랜드 사태가 재발하는 것 아닌지.

△(권대영) 그때는 금리가 오르고 긴축 모드였는데 지금은 금리 인상의 끝이 보인다. 국내적으로도 금융시장 자체가 굉장히 지금 안정적인 모습을 보인다. 레고랜드는 저희가 전혀 예상하지 못한 이벤트였지만 지금은 저희가 다 알고 있다. 제2금융권 파장에 대해서도 태영건설은 도급 순위로 보면 16위로 상당히 큰 회사지만, 대한민국 전체 금융시스템으로 보면 큰 회사가 아니다. 익스포저가 많이 흩어져 있어서 문제가 없다.

-태영건설을 시작으로 PF 사업장이나 건설업에 대해 인위적으로 정리하려는 것이 정부의 방침인가.

△(권대영) 정부는 질서정연하게 PF와 건설업을 연착륙시키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는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한 바 있다. 연착륙이 키워드라는 점을 재강조한다.

-정부 세금이나 금융지원으로 특정 기업만 도와준다는 비판이 있다.

△(권대영) 금융 시스템을 건전하게 유지하기 위한 비용으로 봐야 한다. 시장의 원칙과 시장 참여자들이 상식에 기초해서 정상화하는 것이지 세금이 들어가는 건 아니다. 시장 참여자들이 불안해질 수 있으니 정부는 시장 안정을 위해서 노력을 하는 것이다.

-건설사가 워크아웃에 들어간 게 언제, 어떤 건설사 이후로 얼마 만에 처음인가.

△(권대영) 건설사 워크아웃은 2008년, 2009년 글로벌 위기 이후에 대우건설이 금호산업에 팔렸고 그 금호산업을 워크아웃으로 정리했다. 그 이후 최근에는 50위권 내 건설사가 문제 된 사례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대한민국이 2016~2017년부터 거의 5~6년간 부동산 호황기였다. 지난 5년간 호황기에 많이 벌어놨던 그 건설사들이 상당한 체력을 갖고 있고, 그 때 벌어놨던 것으로 지금의 어려운 시기를 버티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