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정연 "하반기 건설경기 부진 심화 전망···자금 불안 지속"
건정연 "하반기 건설경기 부진 심화 전망···자금 불안 지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대한건설정책연구원)
(자료=대한건설정책연구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자금시장 불안이 지속하면서 하반기로 갈수록 건설경기가 악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건정연)은 5일 '지표로 보는 건설시장과 이슈'를 통해 "올해 3분기 건설시장은 수주, 허가 및 착공, 분양 등 선행지표의 부진이 심화해 향후 건설 경기 부진이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건정연은 "올해 들어 건설기성(건설사가 실제 공사를 통해 얻은 자금)만이 증가세를 보이는데, 이는 2021년까지 증가한 착공 물량의 시차 효과"라며 "지난해부터 건설 선행지표 부진이 본격화했다"고 설명했다.

건정연에 따르면 앞서 한국은행은 올해 경제성장률을 1.4%로 유지하면서 건설투자 성장률은 기존 -0.4%에서 0.7%로 상향 조정했지만, 내년 건설투자 성장률은 0.2%에서 0.1%로 내려 업황 부진 장기화를 시사했다.

또 지난해 건축 착공이 전년 대비 18.1% 줄어든 데 이어 올해 들어서도 지난 7월까지 지난해 동기 대비 39.9% 감소했다. 이는 공사비 상승, 자금조달 어려움 등으로 허가 이후 착공 단계로 진입하기 어려워진 데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건정연은 "건설시장 정상화를 위해서는 공사비 안정과 부동산 PF 등 자금시장 불안 해소가 전제돼야 하는데 부정적 환경 요인이 단기간에 해소될 가능성이 작아 우려가 지속할 수밖에 없는 상태"라면서 "건설경기 부진이 장기화하지 않도록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확대, 자금시장 불안 해소 등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문건설업 계약액 추정치는 지난 6월 10조2000억원에서 7월 8조6000억원, 8월 8조7000억원으로 감소세를 보였다.

전문건설업 경기 체감도(BSI)는 지난 8월 기준 40.4에 그쳐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BSI는 현재 경영 상황에 대한 기업가의 판단과 전망을 기반으로 산출되며 부정적 응답이 긍정적 응답보다 많으면 지수가 100을 밑돈다.

건정연은 "공공 발주 비중이 큰 원도급공사에 비해 민간 위주의 하도급 공사를 중심으로 계약액 감소세가 가시화했다"며 "업종별로는 토공, 철근·콘크리트 등 선행 공사 종목을 중심으로 어려움이 클 것"이라고 짚었다.

이어 "경영상의 주요 애로사항으로는 공사 소요 비용 상승과 생산체계 개편에 따른 업역 충돌, 수주 경쟁 심화 등이 꼽혔다"고 부연했다.

향후 주택 가격은 제한된 범위에서 움직일 것으로 전망됐다. 건정연은 "지난 6월과 7월부터 각각 수도권 아파트 매매가와 전세가가 오르기 시작해 지난달까지 상승세를 지속했다"면서도 "주택 거래량은 소폭 감소하고 있어 가격 조정 후 반등한 수요 회복이 둔화할 가능성이 상당하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주택가격 전망 소비자동향지수(CSI)는 100을 넘어 상승 전망이 우세하지만, 상승 폭이 둔화하는 양상"이라며 "전체적으로 주택시장 회복세는 유지될 수 있으나, 회복 속도와 상승 폭이 크지 않은 보합세가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