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업권, PF 정상화 펀드 330억 조성···"연내 1000억 목표"
저축은행 업권, PF 정상화 펀드 330억 조성···"연내 1000억 목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F 부실채권 정리 및 정상화 지원 펀드' 출시
(사진=저축은행중앙회)
(사진=저축은행중앙회)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저축은행 업계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시장 연착륙을 위해 330억원 규모의 지원 펀드를 조성·운영하기로 했다.

금융감독원은 저축은행중앙회와 업계가 자율적으로 '저축은행 업권 PF 부실채권 정리 및 정상화 지원을 위한 펀드'를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그동안 저축은행 업권은 자율협약 등을 통해 사업성 있는 사업장의 만기연장 등 금융지원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자체적으로 PF 부실채권 정리, 정상화 지원을 위한 자금공급 필요성에 공감해 이번 지원 펀드를 조성했다는 설명이다.

우선 중앙회와 BNK·IBK·KB·NH·OK·신한·우리금융·웰컴·하나·한국투자 등 저축은행 10개사가 투자자로 참여해 지난달 26일 총 330억원 규모의 펀드를 설립했다. 올해 말까지 모든 저축은행이 참여하는 추가 펀딩 및 외부투자를 통해 펀드 규모를 약 1000억원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 펀드는 투자대상 PF 사업장의 규모·특성에 따라 자산유동화를 통한 투자, 펀드 내 부실채권 매입 등을 통해 자금을 투입할 예정이다.

현재 펀드운용사가 투자 사업장 선별 및 투자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있으며, 투자사업장 선별 후 외부 자문기관으로부터 회계·법률 검토 등을 받은 후 현장실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사업장 매입은 이달부터 나선다.

오화경 저축은행중앙회장은 "이번 펀드 조성이 저축은행 업권 스스로 시장 안정화를 위해 취하는 선제적인 조치 사례인 만큼, 펀드운영이 성공사례로 남을 수 있도록 힘쓰겠다"면서 "저축은행들이 서민금융 대표 금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무를 이행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업계 자체적인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며 "이번 펀드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장 의견을 청취해 필요한 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