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윤종규 회장의 'CEO 레터' "하반기엔 우량채권 투자"
KB금융 윤종규 회장의 'CEO 레터' "하반기엔 우량채권 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에 투자전략 제시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서울 광진구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2023년 하반기 그룹 경영전략회의'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KB금융)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사진=KB금융)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불확실한 대내외 시장 환경이 이어지는 가운데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하반기 가장 매력적인 투자처로 '채권'을 꼽았다.

KB금융은 윤 회장이 고객들에게 발송하는 '2023년 하반기 CEO 레터(Letter)'를 통해 이같은 투자전략을 제시했다고 2일 밝혔다. KB금융의 CEO레터에는 △상반기 금융시장 리뷰 및 하반기 경제 전망 △경제전망을 반영한 KB금융의 자산배분 전략 △개인·기관 고객들에 대한 투자전략 등이 담겼다.

윤 회장은 "최근의 인플레이션 둔화와 기준금리 인상 마무리 전망에 따라 주식과 채권의 상관관계가 마이너스(-)로 정상화됐고, 시장의 관심은 '물가'에서 '경기'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를 바탕으로 하반기에는 주식과 채권가격이 모두 상승할 가능성이 있고, 이 과정에서 주식·채권 간 상환관계가 다시 높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단순히 수익률만 보자면 채권 대비 주식 수익률이 더 높을 수 있지만, 변동성(리스크)을 감안하고 높아진 시장금리 수준을 동시에 고려하면 채권이 보유자산의 전반적인 수익률 제고에 일정 부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익률과 함께 리스크를 감안해 판단한 자산군 간 상대적 투자 선호도는 '채권자산→주식자산→대체자산'을 유지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보다 세부적인 채권투자 전략에 대해 윤 회장은 "올해 하반기 글로벌 경제가 연착륙할 가능성이 높다는 시나리오 하에 국채와 금리매력이 높은 우량 크레딧물(회사채)로 대응하되, 향후 통화정책 전환 가능성을 감안해 단기물보다 장기물 투자를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주식과 관련해선 "2분기 중 양호한 랠리를 보였던 주식시장은 잠시 쉬어가는 구간에 진입했으나 경제의 하방지지 가능성, 기업이익 반등기대 등 긍정적 요인에 힘입어 다시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며 "특히 매크로(거시금융)의 불확실성을 이겨내기 위해 AI 등 마이크로(미시금융) 성장테마에 관심을 둘 만 하다"고 설명했다.

윤 회장은 또 △연말 미국의 경기침체 진입 가능성 △미 연준의 추가 긴축 여부와 이에 따른 환율 전망 △한국의 하반기 경기 반등 여부 등 3가지 주제를 통해 하반기 금리·환율에 대한 전망도 내놨다. 

윤 회장은 "미 연준이 기준금리 인하에 나설 시점은 내년 상반기 무렵이 될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상한다"며 "금리인하 시기에 주목하는 이유는 이를 경기침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시점으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환율의 흐름을 가늠하는데 필요한 최우선 변수는 '미국과 한국의 통화정책 방향성'"이라며 "고무적인 점은 이전보다 한국의 경기 회복에 대한 긍정적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반기에는 한국 수출이 회복세를 보이며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며 "한국의 대외 수출품목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반도체의 경우 최근 각광받고 있는 AI 관련 메모리 반도체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국내 반도체 업체의 매출 증가가 기대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